최종편집 2024-03-29 17:33 (금)
전국 상황 앞서가는 제주도 코로나19 ... 정점시 하루 3000명 이상
전국 상황 앞서가는 제주도 코로나19 ... 정점시 하루 3000명 이상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07.21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태봉 "제주 정점, 7월 말에서 8월 초, 늦으면 8월 중순"
제주도 보건당국, 병상확보 등 방역대비 강화 나서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가 전국 다른 지역보다 더 많은 비율의 확진자 발생을 보이면서, 전국 코로나19 상황을 일주일정도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번 재확산의 정점 시기 역시 전국보다 앞선 8월 초에서 중순일 것으로 보인다. 재확산일 때 3000~3800명까지 일일 신규 확진자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21일 제주도에 따르면 현재 제주도내 코로나19 상황이 전국 코로나19 상황을 앞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하위 변이이자 전염성이 더 강한 BA.5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되고 여름 휴가철과 방학, 이동량 급증 등의 영향으로 전국 다른 지역에 비해 제주에서의 확진자 발생비율이 더 높게 나타나면서, 제주의 상황을 전국 다른 지역이 후행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최근 질병관리청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전국 다른 지역에서 6월 중순부터 7월 중순까지 한 달 동안 확진자 규모가 4~5배 늘어난 것에 비해 제주는 7배가 늘어났다. 전국에서 가장 빠른 속도의 확진자 규모 증가다.

임태봉 제주코로나방역대응추진단장은 이날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이전에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나타난 코로나19 상황이 2주 정도 지난 시점에 제주에 적용이 됐었다”며 “하지만 지금은 제주가 전국 상황을 일주일 정도 선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임 단장은 이어 “전문가들의 말을 토대로 봤을 때 전국적으로 8월 중순에서 8월 말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정점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제주는 이보다 앞선 7월 말에서 8월 초, 늦으면 8월 중순에 정점에 이를 것으로 보고 예의주시해서 상황을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제주에서 코로나19 상황이 정점에 이를 경우 일일 신규 확진자 규모는 3000명에서 3800명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임 단장은 다만 “이 수치는 변이 확산 등의 요인에 따라 조금씩 변화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도 방역당국은 도내 코로나19 확진자 규모가 빠르게 늘면서 전국 상황을 앞서가자, 국가지정 전담 병상을 확대하고 고위험군 중증화와 사망 최소화를 위한 패스트트랙을 가동한다는 방침이다.

병상과 관련해서는 격리병상 확대 지정을 위해 중앙사고수습본부에 조속한 병상 추가 지정을 요청해 43병상을 추가 지정받을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기존의 55병상과 함께 국가지정 전담병상 총 98병상을 운영하게 된다. 도는 국가지정 전담병상 외에도 중등증 환자 치료를 위해 7개 의료기관에 일반격리병상 136병상을 확보해 운영하고 있다.

요양병원, 요양시설, 정신건강증진시설, 장애인시설 등 감염취약시설과 60세 이상 고위험군에 대해서는 도내 총 231개소 1만2500여 명 고위험군 환자의 신속한 치료·격리를 위해 신속대응전담대응팀, 의료기동전담반이 가동하고 있다.

고위험군 패스트트랙 대상은 기존의 60세 이상, 면역저하자, 노인 요양병원과 시설 입소자에서 기저질환자와 정신병원시설, 장애인시설 입소자를 추가해 관리할 계획이다.

재택치료자인 경우 증상 발현 시 대면 진료를 통해 조기치료하고 야간·응급상황에서도 24시간 대응이 가능한 체계를 구축해 운영 중이다. 이외에 코로나19 확진자 및 자가격리자 등의 정신건강문제 발생에 대비, 심리지원 추진체계도 구축했다. 생활방역에 따른 현장지도와 점검 등도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임태봉 단장은 “규제중심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만큼 개인방역 수칙 준수와 거리두기의 자발적 실천 등 일상 방역의 생활화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최근 코로나19 확진자의 빠른 증가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철저하게 준비하고 있으며 아직은 충분히 대응이 가능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20일 기준 제주도내 코로나19 확진자는 모두 1601명이 기록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