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33 (금)
제주 제2공항, 올해 본격 추진? ... 국토부 핵심 추진과제에 포함
제주 제2공항, 올해 본격 추진? ... 국토부 핵심 추진과제에 포함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07.19 09:5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18일 새 정부 업무계획 보고서 올해 추진 과제로 언급
지방거점공항으로 건설 ... "제주에 2개 거점공항 개념"
현 제주국제공항 전경.
현 제주국제공항 전경.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 제2공항 추진이 국토교통부의 올해 핵심 추진과제에 포함됐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8일 윤석열 대통령에게 새 정부 업무계획을 보고했다.

국토부는 이날 업무보고에서 윤석열 정부 5년간 ▲민생안정 및 경제위기 극복 ▲신성장 동력 확충 ▲공공혁신에 주력한 국민 삶의 질 및 민간주도 경제활력 제고 등에 정책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을 전했다.

특히 올해 핵심과제로 민생안정 및 경제위기 극복과 관련해서는 주택공급 확대 등 국민 주거안정 지원와 출퇴근 불편 해소 방안 마련을 강조했다. 신성장동력 확충에서는 철도·공항·도심개발 등 인프라사업에 스마트기술을 결합한 ‘스마트인프라’ 관련 해외건설 수주 확대와 공공기관 지방이전, 광역교통망 연결 등을 강조했다. 공공혁신과 관련해서는 규제 혁신 등의 내용이 담겼다.

제2공항과 관련된 내용은 신성장동력 확충 분야에서도 거점간 인프라 구축과 관련돼 언급됐다. 제주 제2공항을 포함한 지방거점공항 및 소형공항을 건설하겠다는 내용이다.

국토부가 말하는 지방거점공항은 크게 4개로 나눠진 국내 항공 권역을 중심으로 국내선과 국제선의 수요를 처리하는 공항을 말한다. 현 제주국제공항도 지방거점공항으로 분류돼 있다. 국토부는 제주 제2공항을 지방거점공항으로 추진하면서 기존 제주공항의 수요를 일부분 분산, 제주에서 2개의 거점공항을 운영하는 방향을 고려하고 있다.

한편, 제주 제2공항 건설이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에 포함된 것에 이어 국토부의 올해 핵심과제로 선정되면서 추진에 더욱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국토부 장관으로 있는 원희룡 장관의 경우 제주도지사 시절부터 제주 제2공항의 추진 필요성을 강조해왔다. 이뿐만 아니라 국토부는 환경부가 반려했던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와 관련, 보완가능성 용역을 최근에 마무리하고 보완이 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리고 있는 상태다. 제2공항 추진을 위한 움직임이 점차 뚜렷해지고 있는 형국이다.

하지만 제주도내에서는 제2공항과 관련된 갈등이 이어지고 있어 논란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부에서도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가능성 용역 결과와 관련, 도내에서 이어지는 정보공개 요구에도 불구하고 정보를 공개하지 않는 것도 갈등과 논란에 부채질을 하고 있다.

제주도 역시 오영훈 제주지사가 지속적으로 “제주도의 입장을 낼 시기가 올 것”이라고 말하고 있지만 제2공항과 관련된 움직임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아직까지 뚜렷한 입장표명이 없는 상황이다.

이런 모습들이 겹치면서 일각에서는 제2공항과 관련해 중앙정부의 제주 패싱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국토부가 제주 제2공항을 지방거점공항이라는 이름으로 올해 핵심추진과제에 포함하면서, 도내에서 제2공항과 관련된 움직임에 더욱 이목이 모아질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 관계자는 “기존 제주국제공항이 지방거점공항으로 있지만 이미 포화상태이기 때문에 제2공항을 통해 균형있게 기존 공항의 수요를 배분할 필요가 있다”며 “제2공항이 추진된다고 할 경우, 현재 공항에서 어떻게 기능을 배분하고 수요를 배분할 것인지는 지역의 의견을 충분히 들을 방침”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공항은 제주의 미래다 2022-07-19 15:54:06
제2공항 추진의 이유들-
1. ♥제2공항을 대체할 뚜렷한 대안이 없는점
2. 부지선정/사타/예타/재검토 과정을 모두 통과한 국책사업을 여론조사로 취소할 법적 근거나 사례가 없다는 점
3. 7년간 토지거래허가제와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인 성산주민 피해가 막대하다는 점
4. 포화상태인 현제주공항을 이용하는 국민과 도민의 안전은 계속 위협 받고있는 점
5. 제2공항 반대단체나 반대한 도민들이 항공사고시 책임질 수 있는 사안이 아니란 점
6. 지역적 현안을 뛰어넘는 국민안전문제는 지역여론조사로 결정할 사안이 될 수 없다는 점
7. 성산읍 별도조사,즉♥2공항 건설로 가장 밀접한 영향을 받는
성산읍주민의 주민수용성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되는 점
등으로 볼때 제주 제2공항은 반드시 추진되어야 합니다

남원읍 2022-07-19 12:03:08
제2공항 착공 을 소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