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오영훈·제주지역구 국회의원 첫 상견례, 지역현안 국비 지원 논의
오영훈·제주지역구 국회의원 첫 상견례, 지역현안 국비 지원 논의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07.15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영훈·국회의원, 제주도청서 예산정책 간담회
오영훈 "제주도 현안과 관련, 협의에 철저 기하겠다"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송재호·김한규·위성곤 등 3명의 국회의원들이 15일 오후 4시 제주도청 본관 2층 백록홀에서 예산정책 간담회를 갖는 것에 앞서 기념촬영에 임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한규 의원, 위성곤 의원, 오영훈 제주도지사, 송재호 의원.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송재호·김한규·위성곤 등 3명의 국회의원들이 15일 오후 4시 제주도청 본관 2층 백록홀에서 예산정책 간담회를 갖는 것에 앞서 기념촬영에 임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한규 의원, 위성곤 의원, 오영훈 제주도지사, 송재호 의원.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제주지역 국회의원들이 제주지역 현안해결을 위한 예산확보를 위해 만나 협력을 약속했다.

오영훈 지사와 송재호·김한규·위성곤 등 3명의 국회의원들은 15일 오후 4시 제주도청 본관 2층 백록홀에서 예산정책 간담회를 갖고 내년도 주요 국비지원 사업 및 제주 지역 현안 해결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오 지사는 이 자리에서 “제주 상황이 그렇게 좋지는 않다”며 “고유가·고물가·고금리 등 신3고 상황에 코로나 여파가 계속되면서 민생경제가 위기에 처했다”고 운을 뗐다.

오 지사는 “중요한 것은 향후 국회에서 다뤄져야 할 국고보조사업 지원에 대한 협조”라며 “다음주에 국민의힘 예산관련 회의에 참석하게 되는데 제주도에 대한 예산지원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다. 민주당에서도 예산정책 협의를 통해 제주 현안에 예산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오 지사는 그러면서 “이번에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이 상수도 문제”라고 말했다. 교래정수장 현대화사업과 노후 지방상수관로 정비사업, 제주공공하수처리 시설 현대화사업 등과 관련된 내용이다. 오 지사는 “이와 관련된 국고보조 사업에 대해 기획재정부와 논의 중이다. 관련 예산이 반드시 포함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오 지사는 이외에도 물류체계 개선과 해상물류비 지원 문제 등과 관련해 “예산협의에 철저를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세 분의 의원과 함께 도민이 행복한 빛나는 제주 미래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송재호 의원은 “제주도정의 일에서 국회의 역할이 크다”며 “국회에서 적극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에서의 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국고보조에 있어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송 의원은 이외에도 “제주특별법을 전면 개정해야 하는 문제도 있는데 크고 작은 입법사항에 대해 함께 논의하면서 제주도정이 하는 일을 뒷받침하겠다. 제주 제2공항 등 제주의 힘만으로는 못 미치는 부분도 있다. 저희도 중앙의 기관들이 제주도에 협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위성곤 의원은 “앞으로 민생을 살피는 일과 미래 먹거리를 만들어내는 일이 가장 중점적인 과제가 될 것”이라며 “특히 제주에서 중점적으로 봐야할 산업이 우주산업니다. 이와 관련헤 우주관련 데이터 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부분을 고민해보자는 말을 하고 싶다”고 언급했다. 위 의원은 이외에도 바이오헬스케어 산업과 영어교육도시 내의 대학 유치 등을 강조했다.

위 의원은 아울러 “민생과 관련해서 어르신과 취약계층의 일자리가 줄어들 수 있다”며 “이와 관련한 사업들을 고려해주기를 바란다. 이외에도 오 지사가 말한 사항들을 뒷받침 하면서 예산이 원할하게 확보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김한규 의원은 “국회에서는 후반기 원 구성이 안돼서 교착상태에 있다”며 “하지만 제주도정은 빠른 시간 내에 사상 최대 추경안을 준비하고 일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일하는 공무원의 모습이 모범이 될 것”이라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다른 것에 신경쓰지 말고 민생과 경제를 위해 예산을 준비하고 있으면 국회 정상화시 신속하게 제주가 원하는 사업을 협의해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도는 이날 국비사업 18건에 대한 지원과 제주특별법 7단계 제도개선 및 분산에너지특별법 등 법안 4건의 처리 등을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