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김경학 "제주도정과의 관계? 협력하면서도 견제 소홀 안한다"
김경학 "제주도정과의 관계? 협력하면서도 견제 소홀 안한다"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07.01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2대 제주도의회 전반기 의장, 민주당 김경학 선출
민주당 도지사와의 관계서 '협력' 및 '견제' 강조
기초자치단체 부활 관련 "장단점 충분히 알려져야"
제주도의회 김경학 의장이 1일 오후 제주도의회 의장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제주도의회 김경학 의장이 1일 오후 제주도의회 의장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의회 김경학 의장이 향후 도정과의 관계에 대해 ‘협치’를 강조하면서도 “견제에 대해 소홀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제12대 제주도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선출된 김경학 의장은 1일 오후 제주도의회 2층 의장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향후 의정활동의 방향 등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내놨다.

김 의장은 이 자리에서 먼저 도의회 전반기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할 의정활동에 대해 “코로나19의 여파와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으로 촉발된 식량 및 에너지 위기가 물가·고금리·고환율 등 ‘3고(高) 시대’를 초래하고 있다”며 그야말로 경제 위기, 민생의 위기다. 제12대 의회는 이와 같은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반전 요인을 만드는데 중점을 둘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제주가 국회의원과 도지사 모두 민주당에서 나온 것은 물론 제주도의회까지 민주당이 다수당인 상황에서 의회의 도정 견제 기능이 약화되는 것이 아니냐는 질의가 나오자 김 의장은 ‘견제’ 기능에 소홀하지 않겠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김 의장은 먼저 “20년만에 민주당 도지사와 민주당 의장이 탄생한만큼 협치를 통한 동반자에 대한 기대가 무척 큰 것으로 안다”며 “그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상설정책협의체 운영을 통해 집행부와도 더 소통하며 제주발전에 힘과 지혜, 역량을 모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비록 같은 당 소속이기는 하지만 도의회가 가진 집행부 견제 기능은 꼭 필요하다”며 “도와 도의회가 협력할 것은 적극 협력하되 집행부인 도가 잘못하는 것에 대해서는 엄중하게 견제하도록 하겠다. 입법권을 최대한 활용해 제주발전과 도민의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정책을 생산하는 자치입법의 새장을 열어 제주도정을 견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 최대의 현안 중 하나인 제2공항에 대해서는 “아직 그 부분에 대해 입장을 말씀드리는 것이 조심스러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현재 제2공항과 관련해서는 지난해 환경부가 국토부의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반려한 후 이뤄진 보완 용역에서 반려사유에 대한 보완이 가능할 것으로 나오면서, 추진 여부가 다시금 논란의 중심에 서고 있다.

김 의장은 “현재 어느 정도로 진행되는지 모르겠지만 (전략환경영향평가 반려 이유에 대한) 보완 가능하는 것으로 보도가 돼서 걱정이 많은 것도 사실”이라며 “그 부분에 대해 명확하게 입장 말씀드리는 것은 조심스럽다. 다만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취임사에서 실용주의 원칙 아래 대화로 문제를 풀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를 뒷받침하고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그 외 도내 각종 사업과 관련해서도 “사전에 충분한 논의가 부족한 측면이 있었다”며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도민 갈등 해소에 적극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김 의장은 제2공항과 더불어 수 년째 제주에서 논의가 이뤄지고 있는 기초자치단체에 대한 생각도 풀어놨다. “2006년 제주특별자치도가 출범하고 2년만인 2008년 기초자치단체 부활 이야기가 나왔다”며 “그 이후 원희룡 도정에서도 논의가 됐지만 이뤄지지는 못했다”고 운을 뗐다.

이어 “지금 여론조사 등을 해조면 현행 유지와 기초자치단체 부활 의견이 비슷하게 나온다”며 “이와 관련해 어떤 모형이 정말 도민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누구도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초자치단체의 부활을 위해서는 선제적으로 해결해야할 문제들이 산적해 있다”며 “상당한 진통과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본다. 다만 도민 합의를 위해 기초자치단체 부활과 관련된 장단점이 충분히 알려져야 하고 토론 등도 충분히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