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7:49 (목)
"해군 제주방어사령부 이전 국방부와 협의"
"해군 제주방어사령부 이전 국방부와 협의"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7.11.05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환 제주지사 5일 제주도의회 도정질문 답변
"행정체제 개편 도민혼란만 가중" 일축

김태환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5일 가공용 감귤 수매단가 인상 요구에 대해 불가 입장을 밝혔다.

김태환 지사는 이날 오후 열린 제주도의회 제243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가공용 감귤 수매단가 100원 인상을 요구하는 현우범 의원의 질문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김 지사는 "이 문제는 상당한 진통을 겪으면서 최종적으로 결정됐다"며 "80원으로 결정된 것에 대해 농가에서 아쉽게 생각하는 부분도 많겠지만, 한편으론 그렇게 밖에 할 수 없다는 농가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수매가격을 80원으로 한다고 해도 약 5억원이 적자인 것으로 안다. 개발공사는 감귤 농축액이 비축 문제, 시장분위기 등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따라서 종합적으로 보면 올해 가공용 감귤 수매가격은 결정된 80원 이상을 인상하기 어렵다"고 답변했다.
 
김 지사는 비상품 감귤 단속과 관련해서는 "단속망을 피해 공공연히 감귤 불법유통이 이뤄지는 부분에 대해 올해 단속을 총동원해 불법유통을 단속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현재 자치경찰도 적극 협조를 하고 있다. 앞으로 부족한 부분이 있을 경우 국가경찰에 대해 협조 요청을 하겠다"고 말했다.

제2공항 건설을 묻는 질문에 대해 김 지사는 "사실 신공항을 어디에 할 것인가라는 이야기가 나올때마다 정석비행장이 거론되고 있다"며 "하지만 (신공항)위치는 엄격한 기술적 조사가 선행되어야 한다. 모든 면에서 제주의 백년대계로 볼때 발전적인 방향으로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번에 국가교통기본계획에 신공항이 포함되어진다면 곧바로 용역을 의뢰하겠다. 이 때 신공항의 위치를 포함해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로스쿨의 서귀포 제2청사 활용과 관련해 "로스쿨 유치는 도민의 염원이다. 그렇기 때문에 도민들에게 꼭 로스쿨을 유치해야하는 필요성에 대해 호소하기도 했다"며 "최근 로스쿨 문제로 제주대학교에서도 공개토론을 한 적이 있다. 당시 시설 부분은 문제가 없다는 의견이었다. 하지만 재정지원이 문제였다. 이 부분은 의회와 협의해서 확실히 지원할 부분은 지원토록하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로스쿨 유치 신청 기간도 얼마 남지 않았다. 시설 활용 문제로 의견이 엇갈리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지금은 도민의 하나된 의견을 모아야 할 때이다. 로스쿨의 유치를 위해 제주대학교 측과 협의해 나가면서 최대한으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제방사 이전과 관련해 "방어사령부 이전 문제는 제주시장 재직 당시에도 논의가 있었다. 이번에는 해군기지 문제와 연관된 발전적인 의견이라고 본다"며 "국방부와의 문제이기 때문에 사전에 국방부와 충분히 협의해 도의 최종의견을 별도 서면으로 제출하겠다"고 답했다.

#김태환 지사 "행정체제 개편, 도민사회 혼란만 가중"

김 지사는 행정체제 개편과 관련해서는 "행정체체 개편은 도민사회 혼란을 가중하고, 특별자치도와 국제자유도시 건설에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라고 일축했다.

김 지사는 "현재의 행정체제는 도민들의 주민투표를 걸쳐 결정한 것이다. 당시 풀뿌리 민주주의 훼손을 감수하더라도 행정의 효율성으로 국제자유도시를 조기에 완성하려는 도민의 뜻이었다. 그래서 결정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이어 "초기단계에서 문제점과 잡음도 많았지만, 1년 반 가까이 지나면서 많이 안정되고 체계도 잡혀가고 있다"며 "또한 특별자치도 광역행정체제 출범으로 인해 행정 효율성은 종전보다 낫다는 전문가의 분석"이라고 밝혔다.

김 지사는 "지금의 행정체제는 혼란도 있었지만 정착되고 있다"며 "따라서 이 시점에서 다시 행정체제 개편을 거론하는 것은 도민사회 혼란을 가중시키고, 특별자치도와 국제자유도시 건설에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라며 행정체제 개편을 부정적인 시각을 보였다.

다만 김 지사는 "현재의 행정체제를 유지하면서 부족한 부부은 계속 보완하고 개선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이어 "행정기구를 개편하면서 연구기관 통합을 추진 중에 있다"며 "이왕이면 산재해 있는 연구소를 합쳐서 정보 등을 공유하는 게 효율적이라고 여긴다"고 말했다.<미디어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