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5:31 (금)
올해 김만덕 정신 계승 누구? ... 제주도, 김만덕상 후보자 추천 받아
올해 김만덕 정신 계승 누구? ... 제주도, 김만덕상 후보자 추천 받아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05.23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23일부터 8월30일까지 전국대상 후보자 추천
심사 거쳐 10월16일 시상 예정
김만덕. /그림=제주특별자치도.
김만덕. /그림=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가 올해 김만덕상 수상 후보자 추천을 받는다.

제주도는 제43회 ‘김만덕상’ 수상 후보자 추천을 23일부터 오는 8월30일까지 받는다고 이날 밝혔다.

김만덕상은 조선시대 신분의 한계를 뛰어넘어 나눔과 베풂을 실천한 제주의 대표적인 인물인 의인 김만덕의 숭고한 정신을 계승·발전시키고, 나눔 실천을 통해 국가와 지역사회를 위해 헌신 및 봉사한 여성을 매년 시상되고 있다.

김만덕상은 ‘봉사’와 ‘경제인’ 부문으로 나눠, 각 부문별로 1명씩을 선정해 시상이 이뤄지고 있다.

봉사 부문은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등 헌신적으로 봉사에 앞장서며 김만덕 정신을 계승한 후보자에게 시상된다.

경제인 부문은 경제활동 등을 통해 얻은 이윤을 사회를 위해 적극 환원한 후보자에게 시상된다.

수상후보자 추천은 ▲특별시장·광역시장·도지사 ▲시장·군수·구청장 ▲행정시장 ▲특별시·광역시·특별자치도 및 도의 교육감 ▲역대 김만덕상(만덕봉사상) 수상자 ▲재외 제주특별자치도민회 ▲중앙이나 시․도 및 시․군․구 단위 각급 사회단체장 등이 할 수 있다. 그 외 20세 이상의 국내외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20인 이상 연서 등으로 할 수 있다.

제출 서류 및 접수는 소정 양식의 추천서, 이력서, 공적조서(명함사진 2매 포함)와 함께 공적증빙자료를 갖춰 8월30일까지 제주도 여성가족청소년과로 방문하거나 기간 내 도착할 수 있도록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수상 대상자 선정은 후보자 추천 마감 이후 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심사위원으로 구성된 현지 실사반를 통해 후보자 현장 인터뷰 등 공적사항 실사를 토대로 최종 서류심사 등을 거쳐 10월 중 결정된다.

시상은 2022년 김만덕 주간 행사인 만덕제 봉행 시(10월 16일 예정) 이뤄질 예정이다. 수상자에게는 상패와 함께 시상금이 각 부문별 500만원씩 이 수여된다. 만덕제 봉행은 오는 10월16일로 예정돼 있다.

한편 김만덕상은 1980년부터 ‘만덕봉사상’으로 매년 1명에게 시상하다가 2006년부터 ‘김만덕상’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봉사 및 경제인부문을 나눠 도외까지 확대 시행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수상 후보자를 추전 받아 2021년까지 총 53명이 수상한 바 있다.

임태봉 제주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운 상황에도 나눔과 봉사를 통해 우리 사회를 더욱 밝게 비춰주신 분을 발굴하고, 김만덕 정신을 널리 알리는 일에 더욱 힘써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