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제주도지사 선거 후보자 토론회 23‧26일 두 차례 개최
제주도지사 선거 후보자 토론회 23‧26일 두 차례 개최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2.05.21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오영훈‧허향진 후보, 26일 부순정‧박찬식 후보 2명씩 나눠 진행
국회의원 보궐선거는 24일, 교육감 선거 후보자 토론회 25일 방송 예정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오는 6월 1일 치러지는 제8회 지방선거에 출마한 도지사 및 교육감, 국회의원 보궐선거 후보들의 방송 토론회 일정이 확정됐다.

제주특별자치도선거방송토론위원회는 모두 3차례에 걸쳐 진행되는 오영훈(더불어민주당), 허향진 후보(국민의힘)의 도지사 선거 후보자 토론회 생방송 일정을 포함한 후보자 토론회 일정을 확정, 21일 발표했다.

우선 오 후보와 허 후보의 양자 토론회는 오는 23일 밤 11시 10분부터 90분간 제주KBS1·제주MBC·JIBS제주방송(이하 방송3사)을 통해 생방송으로 진행된다.

부순정(녹색당), 박찬식 후보(무소속)가 참석하는 토론회는 별도로 26일 오후 2시부터 방송 3사를 통해 90분간 생중계된다.

선거방송토론위에 따르면 후보 초청 토론회에는 국회에 5석 이상 의석을 가진 정당의 추천 후보자나 직전 선거에서 3%이상을 득표한 정당의 추천 후보자, 최근 4년 이내에 해당선거구에서 실시된 선거에 입후보해 10% 이상 득표한 후보자, 언론기관이 4월19일부터 5월18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 평균 지지율이 5%이상이 후보자가 참여할 수 있다.

또 등록된 후보자 총수가 2명 이상 4명 이하인 경우 초청 대상 후보자들이 모두 동의할 경우 초청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후보자들도 대담 또는 토론회를 가질 수 있지만, 오 후보와 허 후보가 4자 토론회에 동의하지 않아 4자 토론회가 무산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후보 초청 토론회는 오 후보와 허 후보 2명만 참석한 가운데 열리게 됐고, 부 후보와 박 후보는 별도로 초청 외 후보자 토론회를 갖게 됐다.

제주도교육감 선거 후보자 토론회는 25일 오후 4시부터 90분간 제주MBC, JIBS를 통해 생방송으로 진행되며, 제주KBS1TV는 밤 11시에 녹화방송될 예정이다. 교육감선거 후보자 토론회에는 이석문, 김광수 후보가 참석한다.

비례대표 제주도의원 선거 후보자 토론회는 24일 오후 3시부터 80분간 진행되며 더불어민주당 정다운 후보, 국님의힘 이남근 후보, 정의당 김정임 후보가 참석한다. 또 기본소득당 용혜인 토론자, 녹색당 이건웅 후보, 진보당 현은정 후보가 참석하는 비례대표 제주도의원선거 후보자 토론회는 25일 오전 10시부터 80분간 개최된다. 각 비례대표 도의원선거 토론회는 제주MBC와 JIBS제주방송을 통해 생중계된다.

제주시을 국회의원 보궐선거 후보자토론회는 24일 오후 5시50분부터 JIBS제주방송을 통해 생방송되며, 더불어민주당 김한규 후보, 국민의힘 부상일 후보, 무소속 김우남 후보가 참석한다. 제주MBC는 녹화방송이 예정돼 있다.

각 선거별 토론회는 공직선거법 제82조의2 제4항과 제82조의2 제5항 기준에 따라 도토론위 전체 위원회의에서 선정됐다.

방송 당일 토론회를 시청하지 못한 유권자를 위해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홈페이지와 유튜브를 통해 ‘다시보기 서비스’가 제공되며, 도지사선거 토론회는 유튜브에서도 생중계된다.

도선거방송토론위는 “이번 지방선거 후보자 토론회를 통해 유권자의 올바른 판단과 합리적인 선택에 기여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면서 많은 관심과 시청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