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5:12 (금)
제주도, 4.3해결 및 환경보전기여금 등 국정과제 반영 건의
제주도, 4.3해결 및 환경보전기여금 등 국정과제 반영 건의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04.05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만섭 권한대행, 안철수 대통령직 인수위원장과 만남
제주 관련 공약 실현 및 핵심현안 국정과제 반영 강조
제주도청 전경.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청 전경.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가 4.3완전해결 및 농산물의 해상운송비 지원, 환경보전기여금 도입 등 제주도내 현안을 국정과제에 반영시키기 위한 행보를 펼치고 있다.

5일 제주도에 따르면 이날 구만섭 제주도지사 권한대행이 안철수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을 만나 관광청 신설 등 제주지역 주요 현안을 설명하고 차기 정부 국정과제에 적극 반영해줄 것을 건의했다.

이날 만남은 서울 통의동 인수위원회 사무실에서 이뤄졌다.

도는 이날 만남에 대해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대통령 당선인의 제주지역 공약이 실현 가능 하도록 구체화하고, 도민 생활과 직결된 제주지역 핵심현안을 국정과제에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구만섭 권한대행은 이날 “제주도는 이미 15년 전부터 지방시대를 열었고, 국제자유도시이자 특별자치도로 대한민국의 자치분권을 이끌었다”며 “당선인께서 언급하신 지방시대의 완성모델을 제주에서 구현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어 당선인 공약과 관련한 사업의 추진 필요성과 제주 주요 현안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공약과 관련해서는 관광청 신설과 제주 배치를 강조했다. 천혜의 자연 자원을 활용한 고부가가치 관광산업 육성을 위해 관광청을 신설, 제주에 배치할 것을 건의하고 국내외 동향과 필요성을 제시했다.    

또 제주4.3의 완전한 해결을 비롯해 △자치경찰제 이원화 모델 전국 확대 △도서지역 농산물 해상운송비 지원과 택배 추가배송비 부담 완화 △제주환경보전기여금 도입 등 정부 지원을 통해 시급히 해결해야 할 국정 현안과 지역 현안을 강조했다.

구 권한대행은 이어 김병준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장을 만나 “특별자치도의 정체성을 재정립하기 위한 제2의 도약이 절실하다”며 추진력을 갖고 지역 현안 사업들이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을 당부했다.

도는 앞으로 인수위원회 및 중앙부처와 소통하며 차기 정부 국정과제와 지역공약에 제주의 현안이 최대한 반영되도록 지속적인 건의와 함께 적극 협력 및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