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7:54 (수)
“정리해고 협박, 희망퇴직 강요 … 무책임한 한진그룹”
“정리해고 협박, 희망퇴직 강요 … 무책임한 한진그룹”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2.03.15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칼호텔 매각 중단을 위한 도민연대 “제주칼호텔 매각 철회하라”
항공종합서비스㈜ 보도자료에 “사실 왜곡 대량해고 합리화” 정면 반박
지난 2월 7일 제주칼호텔 노조와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도민연대가 제주칼호텔 정문 앞에서 호텔 매각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지난 2월 7일 제주칼호텔 노조와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도민연대가 제주칼호텔 정문 앞에서 호텔 매각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칼호텔 위탁 운영을 맡고 있는 항공종합서비스㈜가 15일 제주칼호텔 직원 115명 희망퇴직으로 인력 문제가 마무리됐다고 밝힌 데 대해 제주칼호텔 매각 중단을 위한 도민연대(이하 도민연대)가 “왜곡된 사실을 유포하고 있다”면서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도민연대는 15일 오후 반박 성명을 통해 항공종합서비스㈜가 이날 오전 발표한 언론에 배포한 보도자료 내용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우선 칼호텔네트워크가 호텔업을 지속하기 위해 노력했고 제주칼호텔 노동자들의 동의와 합의하에 희망퇴직을 실시해 큰 갈등 없이 인력문제가 해결됐다고 밝힌 부분.

이에 대해 도민연대는 “회사측이 밝히고 있는 적자가 과연 제주칼호텔과 서귀포칼호텔에서 발생한 것인지부터 따져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 측이 회계분석을 의뢰한 결과에 따르면 대부분의 적자가 칼호텔네트워크가 운영하고 있는 또 다른 호텔, 즉 송도 하얏트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일 뿐만 아니라 부채 비율도 양호한 편에 속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도민연대는 “마치 제주칼호텔 적자가 엄청나 불가피하게 매각을 추진하는 것으로 도민사회를 호도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칼호텔네트워크가 호텔업을 계속 운영할 양수자를 최선을 다해 물색했는지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다.

노조가 엄연히 회사 경영의 한 축임에도 호텔 매각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최소한의 정보도 제공받지 못한 채 배제돼 왔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도민연대는 “회사측은 확인되지 않는 자신들의 주장만 되풀이했을 뿐이고, 처음부터 투기자본과의 계약 체결을 전제로 매각 절차를 진행한 것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거듭 문제를 제기했다.

항공종합서비스㈜ 측이 다른 대형호텔 수준을 상회하는 위로금을 지급했다고 밝힌 데 대해서도 도민연대는 최근 매각에 따른 희망퇴직을 실시한 서울 소재 모 호텔의 경우 월 기준 급여 40개월분의 위로금과 근속연수에 따른 추가 지원금까지 지급하기로 합의한 사례를 들어 “상회하기는커녕 훨씬 못 미치는 수준이면서 마치 선심을 쓴 것처럼 왜곡하는 것은 불가피하게 희망퇴직을 선택한 노동자들의 가슴에 두 번 못을 박는 행태”라고 지적했다.

이에 더해 도민연대는 “더욱 심각한 문제는 항공종합서비스㈜가 희망퇴직을 실시하면서 ‘미신청시 정리해고’를 운운하면서 협박을 일삼았다는 것”이라면서 “회사의 협박에 못 이겨 선택의 여지조차 없이 115명의 노동자가 희망퇴직을 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라고 밝혔다.

경영난을 이유로 노동자들에게 희망퇴직을 강요하면서 대표이사나 총지배인 등 고임금 관리자들이 여전히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부분에 대한 문제를 짚기도 했다.

이와 함께 도민연대는 수십년 동안 제주칼호텔에서 일해온 90여 명의 간접고용 노동자들이 아무런 대책 없이 일자리를 잃게 된 상황에 대해 “30여 명은 이미 퇴사했고 남은 60여 명도 4월말이면 쫓겨날 수밖에 없다”며 “형식만 간접고용이지 사실상 항공종합서비스㈜의 지도감독을 받아온 간접고용 노동자들의 고용 대책을 외면하는 회사는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도민연대는 “오늘 항공종합서비스㈜의 보도자료는 거짓과 파렴치한 내용으로 뒤덮여 있다”면서 “자신들의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고 사실을 왜곡하면서까지 대량해고를 합리화하는 항공종합서비스㈜의 보도자료는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도민연대는 제주칼호텔 매각에 대한 책임이 실질적으로 제주칼호텔을 소유하고 있는 한진그룹 조원태 화장에게 있다는 점을 들어 “코로나19와 자금 마련을 핑계로 아무런 대책 없이 제주도민을 대량해고하는 조원태 회장은 반드시 대가를 치러야 한다”고 조 회장을 겨냥했다.

도민연대는 이어 “무엇보다 제주칼호텔 매각은 중단돼야 한다는 도민들의 민의가 여전히 확고한 만큼, 제주칼호텔 매각이 중단될 때까지 한진그룹과 투기 자본에 맞서 계속 싸울 것”이라는 결의를 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