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제주대 학부생, 박사 후 연구원, 교수 학술대회 동시 수상
제주대 학부생, 박사 후 연구원, 교수 학술대회 동시 수상
  • 김형훈 기자
  • 승인 2022.02.25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대 에너지공학전공 강혁준 학부생과 최수석 교수, 전기에너지연구센터 오정환 박사 후 연구원이 최근 강원도 횡성에서 개최된 제62회 한국진공학회 동계정기학술대회에서 각각 으뜸포스터 발표상, 논문상, 우수 발표상을 받았다.

에너지공학전공 학부생인 강혁준 씨는 ‘다중 열플라즈마 시스템을 이용한 폐기물 연소로의 열유동 수치해석’을 주제로 포스터 발표했다. 이 연구는 ‘쓰레기 산’을 비롯해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폐기물 적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열플라즈마를 이용, 다이옥신과 탄화수소 같은 환경오염 물질을 최소화하면서 대량의 폐기물을 효과적으로 에너지화하기 위해 수행됐다. 일본 도호쿠대학 유체과학연구소의 지원으로 국제공동연구를 수행 중이기도 한 이번 연구에서 강 씨는 연구실에서 자체개발한 전산해석 코드와 상용 유동해석 프로그램을 결합한 연구 성과를 인정받아 으뜸포스터 발표상을 받았다.

전기에너지연구센터 오정환 박사 후 연구원은 ‘물 분해를 위한 금속-CNT 나노촉매의 열플라즈마 합성’을 주제로 구두발표를 했다. 오 박사는 우수 발표상 수상으로 상장과 상금을 받았다.

에너지공학전공 최수석 교수는 열플라즈마 기술을 바탕으로 수소생산, 폐기물 에너지화, 온실기체 분해, 배터리 소재개발 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한국진공학회 학술지인 ‘Applied Science and Convergence Technology’를 비롯해 다수의 국제학술지에 우수한 논문을 발표한 성과를 인정받아 논문상을 수상하였고 상장과 함께 순금메달을 수여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