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6 15:48 (화)
제주 재생에너지 적정 규모·출력제한 문제 진단
제주 재생에너지 적정 규모·출력제한 문제 진단
  • 이정민 기자
  • 승인 2021.12.08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통 안정화 방안·재생에너지 적정규모 산정 용역’ 15일 최종보고회
제주도가 지역화폐 탐나는전 운영대행사에 막대한 이익이 돌아가고 있음에도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사진은 제주도청 청사 전경.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 청사 전경. [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제주도내 재생에너지 적정 규모를 파악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5일 오후 제주연구원 3층 윗세오름 대강당에서 ‘제주계통 안정화 방안 및 재생에너지 적정규모 산정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보고회는 재생에너지 적정규모 산정 연구용역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과업 추진상황을 공유하기 위한 것이다.

이날 강영준 제주연구원 책임연구원의 과제 발표에 이어 한국전력공사, 전력거래소, 한국에너지공단 등 유관기관 관계자와 도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게 된다.

재생에너지 적정규모 산정은 2019년도부터 급증한 출력제어 문제를 진단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 마련 및 연도별 재생에너지 적정 규모량을 산출하는데 초점을 뒀다.

이를 위해 전력수요를 추정하고 도내 운영 중인 필수 운영 발전기 발전량, 신재생에너지발전 수용량 및 ‘Carbon Free Island 2030’(CFI 2030) 계획에 따른 재생에너지 설비용량 대비 발전량 추정 등을 거쳤다.

지난 7월 13일 착수한 이번 용역은 이달 말 완료 예정이다. 제주도는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제주형 분산에너지 기본계획과 연도별 재생에너지 적정규모 산정 로드맵을 수립, 출력제어 완화 방안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이번 용역이 재생에너지의 안정적인 보급‧확대를 위한 기초자료로 CFI2030 달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