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22:34 (목)
제주에서 신종 버섯‧국내 미기록종 등 잇따라 발견
제주에서 신종 버섯‧국내 미기록종 등 잇따라 발견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1.11.25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 ‘마귀숟갈버섯 속’ 신종 버섯 등 다수 발견
국제 전문학술지 ‘파이토택사(Phytotaxa)’에 보고, 최종 게재 판정
최근 이승악오름에서 발견된 마귀숟갈버섯 속의 신종 버섯. /사진=J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
최근 이승악오름에서 발견된 마귀숟갈버섯 속의 신종 버섯. /사진=J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에서 신종 버섯이 잇따라 발견돼 관련 학계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제주테크노파크 생물종다양성연구소는 제주버섯미니연구회와 공동으로 서귀포시 남원읍에 있는 이승악오름에서 조사를 하던 중 신종 버섯을 발견, 국제전문학술지 ‘파이토택사(Phytotaxa)’에 보고한 데 이어 최종 게재 판정을 받았다고 25일 밝혔다.

이번에 발견된 버섯은 마귀숟갈버섯 속(Trichoglossum)에 속하는 신종 버섯으로, 검은 숟가락과 같은 독특한 생김새를 가졌다. 국내에 보고된 검은마귀숟갈버섯과 유사하지만 미세구조 관찰과 유전자 분석 결과 신종 버섯으로 확인됐다.

이 버섯은 다른 종들에 비해 두꺼운 자낭을 갖고 있고, 여기에 15~16개의 격막을 갖는 포자가 8개 들어있어 다른 종들과 구분된다. 유전자 분석 결과 마귀숟갈버섯 속의 기준이 되는 검은마귀숟갈버섯과 89%의 유사도로 유전적 차이를 보였다.

J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는 이 신종 버섯에 대해 제주를 뜻하는 라틴어인 ‘제주엔스(jejuense)’를 사용, ‘제주마귀숟갈버섯(Trichoglossum jejuense)’으로 잠정 명명했다. 아직 정식 한국명은 지어지지 않은 상태다.

이번 공동학술조사에서는 신종 버섯 외에도 국내에서 보고된 적 없는 송편버섯 속(Trametes glabrorigens), 꽃버섯 속(Hygrocybe reidii) 등 국내미기록종 버섯 2종과 소녀두엄먹물버섯, 애우산광대버섯, 긴뿌리포식동충하초 등 다양한 버섯들이 함께 발견됐다.

제주 버섯에 대한 연구 개발도 한층 다양해질 전망이다. 그동안 J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는 2019년 제주대학교로부터 제주자생버섯 표본 2000여 점을 기증받았고, 제주도에 분포중인 것으로 보고된 700여 종의 버섯 가운데 500여 종을 확보한 버섯 표본실을 갖추는 등 제주버섯자원은행을 구축해놓고 있다.

정용환 J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장은 “현재 연구소에서 제주 자생 버섯 자원에 대한 산업소재화 연구 개발을 위해 버섯 다양성조사, 균 분리, 균사체 대량 배양, 생리활성 평가 등을 수행하고 있다”면서 “생태조사와 연구를 통해 확보된 버섯의 균사체를 활용해 제주산 버섯 자원의 산업소재화가 가시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