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사용 배터리 기반 제주형 친환경 선박 개발 추진
재사용 배터리 기반 제주형 친환경 선박 개발 추진
  • 이정민 기자
  • 승인 2021.11.05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제주도 참여 ‘전기소형선박추진실무협의체’ 회의서 방향성 등 논의
지난 4일 농어업인회관에서 전기소형선박추진실무협의체 회의가 고영권 제주특별자치도 정무부지사 주재로 진행됐다. [제주특별자치도]
지난 4일 농어업인회관에서 전기소형선박추진실무협의체 회의가 고영권 제주특별자치도 정무부지사 주재로 진행됐다. [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재사용 배터리를 기반으로 한 제주형 친환경 선박 개발 사업이 본격화하고 있다.

5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지난 4일 농어업인회관에서 전기소형선박추진실무협의체 회의가 열렸다.

지난 8월 구성된 실무협의체에는 제주도와 제주테크노파크,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중소조선연구원, 제주대학교, 한국전지산업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자치경제연구원이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이날 회의에서 재사용 배터리 기반의 전기 선박 기술개발과 보급 추진전략에 대해 전문 분야별 자문 및 기관별 전기추진 선박 연구에 관한 진행 상황을 공유헸다.

또 ▲재사용 배터리 선박 적용 기술개발 ▲재사용 배터리 선박 적용 시험평가 기술개발 ▲전기추진시스템 기술개발 ▲실증연구단지 구축 ▲충전 인프라 확충 ▲친환경 전환 등 전 주기의 방향성을 논의했다.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자문기구 구성을 위해 실무협의체를 전문분과별 추진협의회로 확대, 개편하는 방안도 다뤄졌다.

회의를 주재한 고영권 제주도 정무부지사는 "대한민국 해양의 미래를 선도할 수 있도록 친환경선박 개발 및 보급을 위한 중·장기 종합계획을 세워 충실히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 6월 28일 제주테크노파크,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과 업무협약을 하고 해양수산 분야 저탄소정책의 일환인 재사용 배터리 기반 전기 소형 선박 기술개발을 추진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