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9:15 (목)
제주 해안사구·비지정 동굴 ‘보전 지역’ 지정 확대 추진
제주 해안사구·비지정 동굴 ‘보전 지역’ 지정 확대 추진
  • 이정민 기자
  • 승인 2021.10.07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7일 ‘절대·상대·관리 보전지역 통합 정기조사’ 중간보고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7곳 생태계보전지구 2등급 상향 조정도
절대보전 0.43㎢·관리보전 0.3㎢ 확대 상대보전 0.002㎢ 축소
제주도내 절대 및 상대보전지역 기지정(사진 위) 지역과 변경안. [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내 절대 및 상대보전지역 기지정(사진 위) 지역과 변경안. [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제주 곳곳에 산재한 해안사구와 비지정 동굴이 보전 지역으로 지정될 전망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7일 ‘절대·상대·관리 보전지역 통합 정기조사’ 중간보고회를 열었다. 변경안을 보면 절대보전지역은 현재 201.640㎢에서 202.070㎢로 0.43㎢가 늘어나고 상대보전지역은 12.762㎢에서 12.760㎢로 0.002㎢가 줄어든다. 관리보전지역은 1233.6㎢로 0.3㎢ 확대된다.

제주도는 이번 중간보고에서 국립생태원이 조사한 도내 해안사구를 절대보전지역 또는 경관보전지구 1등급 지정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해안 경관을 보호하고 각종 개발행위 등으로부터 해안사구 잠식을 막기 위한 조치다.

환경부 해안사구 목록에 등록된 제주도내 14곳의 해안사구. /출처=국립생태원
환경부 해안사구 목록에 등록된 제주도내 해안사구. [국립생태원]

제주도는 15개 해안사구 경계범위 등을 조사해 이 중 주거지역이나 유원지 등 개발지는 기존 지구를 유지하고 국·공유지에 대해서는 절대보전지역이나 경관보전지구 1등급으로 변경하자는 내용을 내놨다. 이 경우 사계사구는 절대보전지역으로 지정되고 김녕사구와 월정사구, 이호사구 등은 기존 경관보전 4등급에서 1등급으로 상향된다.

제주도는 또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된 용암동굴과 비지정 동굴에 대한 등급 상향 조정 추진도 밝혔다. 천연기념물 552호인 거문오름 용암동굴계 상류 동굴군은 지하수자원보전지구 1등급으로 하고 세계유산본부가 조사한 비지정 동굴 70개소는 절대보전지역이나 지하수자원보전지구 1등급으로 상향하는 내용이다. 시행되면 절대보전지역은 31개소에 2000㎡, 지하수자원 1등급 지역은 40개소에 44만8000㎡가 된다.

산림청이 지정한 도내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7곳에 대한 생태계보전지구 2등급 상향 조정도 추진된다.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은 산림 내 식물의 유전자와 종 또는 산림생태계의 보전을 위해 보호 및 관리가 필요한 산림을 말한다. 도내에는 ▲애월읍 광령리 및 봉성리 일원 ▲조천읍 선흘리 일원 ▲서귀포시 하원동 일원 ▲한경면 저지·청수 및 대정읍 무릉리 일원 ▲상효동 및 남원 하례리 일원 ▲서홍·동홍·호근·서호동 일원 ▲남원 한남·수망리 일원 등이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절대보전지역이나 지하수자원보전지구 1등급으로 상향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도내 비지정 동굴 현황.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가 절대보전지역이나 지하수자원보전지구 1등급으로 상향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도내 비지정 동굴 현황. [제주특별자치도]

경관 분야에서 기생화산 내 절대보전지역 또는 경관보전지구 1등급 중 경작지는 상대보전지역 혹은 경관보전지구 2등급으로 변경된다. 해안변과 항만 및 어항구역 내 시설물이 입지한 지역은 현장조사 후 지정 해제 또는 하향 변경된다.

제주도는 이 외에 멸종위기 야생식물 및 희귀·특산식물 범위 설정을 중기 제도개선 과제로 지목했다. 군락지 범위가 과대하고 도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식물종이 희귀·특산식물로 분류돼 전문가 논의를 거쳐 제외할 것은 제외하자는 내용이다. 지하수 수질 보전을 위한 지하수자원보전지구 등급기준 및 행위제한도 중기 제도개선 과제로 꼽았다. 이와 함께 보전지역 통합 및 운영 관리를 제주특별법 개정을 통한 장기 제도개선 과제로 강조했다.

한편 제주도는 이달 중 주민공람 및 공고를 하고 전문가 정밀검증을 거쳐 오는 12월 중 ‘절대·상대·관리 보전지역 통합 정기조사’에 대한 최종보고회를 열 예정이다. 제주도의회 동의 절차를 밟은 뒤 내년 상반기 지형도면을 고시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