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추석명절, 안전을 선물하세요!
기고 추석명절, 안전을 선물하세요!
  • 미디어제주
  • 승인 2021.09.16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서부소방서 한경119센터 센터장 윤상철
서부소방서 한경119센터 센터장 윤상철
서부소방서 한경119센터 센터장 윤상철

올 여름은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과 함께 폭염이 지속되면서 우리 모두를 힘들게 했다. 특히 고령자와 저소득 가구에게는 어느 때 보다 힘들었던 여름이었으며, 혹여 이들에게 불상사가 생기지 않을까 노심초사하며 독거어르신 등 취약가구의 안부를 확인하느라 진땀을 뺐다. 어느덧 시간이 지나가고 이제는 아침저녁으로 제법 서늘한 바람이 분다.

이제 곧 고향을 떠나 생활하던 가족들이 부모 형제를 찾아 고향으로 돌아오는 추석명절이 다가온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는 여전히 제주에서도 4단계를 지속하고 있다. 밖에서 생활하는 시간보다는 가정 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지고 있다.

이럴 때일수록 더욱더 주택화재에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주택화재를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집집마다 주택용 소방시설을 설치하여 사전에 화재를 차단하는 것이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 2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단독경보형감지기는 연기 발생 시 경보와 함께 음성 메시지로 화재발생을 알려주고, 소화기는 초기화재를 신속하게 진압할 수 있어 주택과 같이 소방시설이 미설치된 곳에서 인명과 재산피해를 줄일 수 있는 가장 유용한 장비들이다. 실제로 주택용 소방시설 의무화 시행 후 주택화재는 현저히 줄어들고있는 추세이다.

우리의 고향집인 농어촌마을의 경우 119센터와 다소 떨어져 있어 화재 초기진압을 위한 소방시설이 더욱 중요하다. 이러한 단독경보형감지기와 소화기는 가까운 대형마트, 인터넷 등을 통해 쉽게 구할 수 있고, 우리 서부소방서는 매년 농협, 수협과 업무협력을 통하여 주택용 소방시설을 기증받아 기초생활 수급자, 독거노인 등 사회취약계층에 소화기 및 단독경보형감지기를 무료로 보급 및 설치하고 있다.

올 추석 연휴 기간에는 고향집을 방문할 때 주변 어르신들에게 주택용 소방시설과 함께 안전을 선물하여 즐거운 추석명절이 되었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