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화북천 복원 바라는 주민 목소리, "시민단체도 공감"
화북천 복원 바라는 주민 목소리, "시민단체도 공감"
  • 김은애
  • 승인 2021.08.30 12:24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환경운동연합 성명 발표
"화북천 하류 복원 주민 목소리, 지지한다"
잘못된 제주의 하천 관리, "변화 시작해야"
2019년 범람한 화북천 모습. 남아있는 1개 지류 옆쪽으로 물이 범람해 인근 주민들이 수해를 겪었다.
2019년 범람한 화북천 모습. 남아있는 1개 지류 옆쪽으로 물이 범람해 인근 주민들이 수해를 겪었다.

[미디어제주 김은애 기자] '화북천 하류 복원'을 요구하는 화북 주민들의 요청에 동참하는 시민단체가 늘고 있다. 제주참여환경연대에 이어 제주환경운동연합도 지지의 뜻을 밝힌 것이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지난 8월 29일 일요일 성명서를 통해 "주민들의 '화북천 하류부 폐천부지 옛 물길 복원 요청' 청원을 지지한다"며 화북 주민들과 뜻을 함께했다.

제주의 하천은 흔히 '제주의 혈관'으로 비유되곤 한다. 제주 하천에 분포하는 수많은 소(沼)는 "수많은 생명을 품어 안고 있는 중요한 내륙습지"이기 때문이다.

이에 제주환경운동연합은 더이상 "하천을 토목건설의 대상"으로 보아선 안 된다며, 과거 수십 년간 제주에서 진행된 하천정비 사업들의 문제를 거론하고 있다. 하천정비 사업이 오히려 하천을 파괴하는 결과를 낳았고, 이것이 "하천의 파괴를 넘어서 제주도민에게도 무서운 재난으로 다가오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화북천 범람 문제와도 관련이 있다. 화북천은 1992년 화북 중계펌프장 건설 사업으로 일부가 매립된 바 있다. 그리고 매립 이후부터 하천 범람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화북천 범람 문제는 2007년 태풍 나리 때부터 주목받기 시작한다. 매립된 하천 주변으로 많은 양의 빗물이 넘쳤고, 인근 빌라 5동이 동시에 수해를 입었던 때다. 해당 빌라는 5동 모두 침수 피해가 심해 결국 철거되기에 이른다. 전에 없던 대규모 피해였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화북천 뿐만 아니라, "병문천, 한천, 산지천, 독사천 등 복개 하전이 큰 문제가 되고 있다"는 점을 거론하기도 했다. "2007년 태풍 나리는 하천 복개의 문제점을 비로소 되돌아보게 했고, 제주도 당국은 이제서야 하천 복개를 뜯어내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화북천의 경우 문제가 있음에도 행정의 답이 더디다. 하천 복원에 대한 목소리를 주민들이 내고 있지만, 행정은 묵묵무답인 것이다.

이에 제주환경운동연합은 "화북천의 하류는 복개보다 더 심한, 하천의 기능을 완전히 상실시킨 폐천의 사례"인 점을 강조하고 있다. "하천(화북천)의 물길을 막고 점용(중계펌프장을 건설)하여 '폐천'으로 만든 것이 부메랑으로 되돌아오고 있다"며, 문제를 지적한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원래 흐르고 있던 물길을 막아버렸으니 물은 갈 길을 잃어 주변 마을이 침수되는 일이 지속적으로 발생했다"면서 화북천 주변 주민들이 겪는 수해는 어쩌면 예견된 일일 거라는 의견을 전하기도 했다.

화북천에 살고 있는 멸종위기 야생생물인 '기수갈고둥'. ⓒ미디어제주
화북천에 살고 있는 멸종위기 야생생물인 '기수갈고둥'. ⓒ미디어제주

환경 오염 문제도 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폐천된 화북천 하류에 멸종위기종 기수갈고둥이 아직 서식한다며, "여전히 하천 생태계의 명맥을 끈질기게 이어가고" 있는 화북천의 가치에 주목한다.

이와 관련, 화북천 인근 주민으로 구성된 '곤을동 청정지역을 만드는 대책위원회(이하 '곤을대책위')는 8월 제주도의회를 찾아 "매립된 화북천 하류의 옛 물길을 복원해달라"는 내용의 청원서를 제출한 바 있다. 또 지난 6월엔 화북 중계펌프장 건설 사업이 불법으로 진행됐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하천부지 매립 또한 적법한 절차로 이뤄진 것이 아니라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이에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제주시는 아직까지도 납득할 만한 행정절차의 자료를 공개하지 못하고 있다"며 곤을대책위 의견에 공감을 표했다.

끝으로 제주환경운동연합은 "화북천의 옛 물길 복원을 (위해) 주민들과 머리를 맞대고 해법을 찾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제주도의회와 제주도 모두가 말이다.

한편, 지난 8월 27일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와 환경도시위원회 위원들은 각각 화북천을 찾아 현장답사를 진행한 바 있다. 이에 30일 제398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 1차 임시회 회의 자리에선 현재 화북천에서 시행 중인 '간이공공하수처리시설 공사'를 둘러싼 문제점이 집중적으로 제기되기도 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화북 2021-08-30 20:08:24
주민들이 반대하면 지역 도의원은 주민이 불편한게 무엇인지 판단해서 주민 편을 들어서 같이 해 줘야지 도정을 견제하라고 뽑아준 도의원이 수자원본부 직원 행세하는 느낌은 무엇인지 과연 우리 지역도의원인게 맞는지 이해가 안가는 행동을 하고 다니는거 같네요.
우리를 지지해 주는 두 환경단체와 김은애기자에게 감사 드림니다. 우리 모두 기후변화에 대비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천을 복원하지 않으면 다시 인재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무조건 복원이 답입니다!!!

제주한라산 2021-08-30 21:45:59
용천수가 흘러 나온 화북천~~^^
왜 ?폐천부지 만들어 서 주민들 수해을 주는지 도정 을 이해 할수가 없다
하천 복원이 정답 입니다

별도 2021-08-30 23:10:00
자연의 섭리를 역행하면 천벌을 받습니다.
자유로운 물 길을 복원해야 합니다.

곰돌이 2021-08-30 17:47:39
해도해도 너무 하는행정
해도해도 너무 하는도의원
그래도 그나마 환경단체 나 기자님들의
도와줘서 힘 들게 지탱하고 있읍니다
화북동 하천복원 하는데 도와주십시요

제주도민 2021-08-31 19:26:43
화북천 꼭 복원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