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8 18:19 (목)
무분별한 태양광‧풍력발전 보급 정책, ‘속도 조절론’ 대두
무분별한 태양광‧풍력발전 보급 정책, ‘속도 조절론’ 대두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1.04.28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9500만원 용역비 들여 ‘신재생에너지 총량제 도입 용역’ 추진키로
풍력발전 제어 횟수 올해 1분기에만 37회 … 연말까지 100회 넘어설 듯
제주도의 무분별한 풍력 및 태양광발전 보급 정책이 재생에너지에 대한 출력 제한으로 이어지면서 급기야 제주도가 ‘신재생에너지 총량제’ 도입을 검토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은 한경면 판포리 해안에서 본 탐라해상풍력발전단지 모습. ⓒ 미디어제주
제주도의 무분별한 풍력 및 태양광발전 보급 정책이 재생에너지에 대한 출력 제한으로 이어지면서 급기야 제주도가 ‘신재생에너지 총량제’ 도입을 검토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은 한경면 판포리 해안에서 본 탐라해상풍력발전단지 모습. ⓒ 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도의 무분별한 태양광 및 풍력발전 확대 정책이 결국 ‘신재생에너지 총량제’를 검토하는 단계에 이르게 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올 하반기 중 9500만원의 용역비를 들여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 총량제 도입방안 연구’ 용역을 시행하기로 했다.

최근 제주에서 생산된 재생에너지에 대한 출력 제한이 심화되면서 전력계통 수용력 확대와 전력거래 자유화 등 제도개선 진행상황에 맞게 신재생에너지 보급 속도를 조절하겠다는 취지에서다.

제주도는 지난 2012년 ‘탄소없는 섬 제주 2030’ 비전을 선포한 후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이에 따라 도내 재생에너지 보급 실적은 태양광 420㎿, 풍력 295㎿로 확대됐지만, 전력계통 접속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풍력발전 출력 제어 횟수가 해마다 늘고 있는 추세다.

실제로 지난 2015년 3회였던 풍력발전 제어 횟수는 지난해 77회로 늘어났고, 제어량도 152㎿h에서 1만9449㎿h로 100배 이상 급증했다.

올해 들어서도 1분기에만 벌서 37회나 풍력발전기가 멈춰섰고, 올 연말까지 이 추세가 이어진다면 100회가 넘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급기야 전력거래소 제주본부는 지난 11일 대규모 정전사태가 발생할 것을 우려해 도내 공공 태양광발전 15기를 처음으로 멈춰 세우는 일까지 발생했다.

그동안 제주도가 전력계통의 수용력을 고려하지 않은 채 신재생에너지를 보급하는 데만 치중, 무분별하게 풍력과 태양광발전 허가를 내준 것이 이같은 결과를 초래한 것이다.

더구나 현재 제주에서 개발 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풍력발전 규모는 1165㎿, 태양광발전 규모도 309.6㎿에 달해 이같은 상황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정부도 제주 지역의 이같은 상황이 심각하다고 판단, 지난 3월 제주지역 재생에너지 출력제어 최소화 방안을 포함한 ‘지역 주도의 분산에너지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정부의 대책에는 타 지역에서 제주로만 전송이 가능한 제1·2 해저연계선에 역송 기능을 확보해 올해까지 재생에너지 수용능력을 342㎿ 추가로 확보하는 내용과 함께 2022년 완공되는 제3 해저연계선을 통해 400㎿를 추가로 확보한다는 계획이 담겨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제주도도 이같은 정부 대책과 연계, 현실적인 재생에너지 수용능력을 감안해 연차별 보급 총량을 설정할 계획이다.

내년에 제도개선 과제로 추진되고 있는 분산에너지 특구 지정에 따른 전력거래 자유화와 3㎿ 초과 태양광 발전 인허가 권한 이양 등 제도개선 진행 상황도 신재생에너지 보급 총량을 설정하는 데 지표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당분간 신재생에너지 출력제어 문제가 심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면서 “무분별한 허가보다 전력계통 수용 능력과 전력거래 자유화 등 제도개선 추이를 감안한 현실적인 보급 총량을 설정하고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관련 용역을 추진하게 된 이유를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