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5:24 (금)
제주탈핵도민운동 이름 바꾸고 활동 확대
제주탈핵도민운동 이름 바꾸고 활동 확대
  • 이정민 기자
  • 승인 2021.04.14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탈핵·기후위기제주행동 출범 기자회견
“비상기능만 남은 중유발전 퇴출해야” 촉구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도내 12개 시민단체 및 정당 등이 참여하는 제주탈핵도민행동이 이름을 바꾸고 새롭게 출범했다.

제주탈핵도민행동은 14일 한국전력 제주본부 앞에서 탈핵·기후위기제주행동 출범 기자회견을 열었다. 제주탈핵도민행동은 탈핵·기후위기제주행동으로 명칭을 바꾸면서 지금까지 해온 탈핵 및 에너지전환 운동에 기후위기 문제를 알리고 범국가적 대응 촉구 활동을 추가하며 영역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탈핵·기후위기제주행동은 이날 출범 회견에서 “기후위기 문제가 곧 탈핵의 절박함으로 이어지고, 탈핵의 절박함이 곧 기후위기 운동과 연대로 연결될 수밖에 없는 최악의 상황에 처해 있다”고 피력했다. 이어 “제주도도 한반도 기후위기의 최전선으로 단순한 더위와 추위이 계절적 문제를 넘어 극한 기후로 인한 자연재해 증가로 농업 환경 및 자연생태계에 막대한 악영향이 발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14일 열린 탈핵·기후위기제주행동 출범 기자회견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미디어제주
14일 열린 탈핵·기후위기제주행동 출범 기자회견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이들은 “제주도의 화력발전이 급격히 늘어 기후위기를 부채질하고 있다”며 “제주도의 재생에너지 전환을 가로막는 화력발전의 중단과 축소를 요구하는 운동을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비상발전 기능만 남아 있는 중유발전에 대한 운영 중단과 퇴출을 정부에 요구한다”며 “‘탄소 없는 섬’을 표방하는 제주도정 역시 중유발전 퇴출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에 따라 “우리는 기후위기를 부추기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능동적으로 문제를 제기, 함께 연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기후위기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정부와 제주도에 대한 정책 제안 및 정책 감시활동 등을 더 강력히 펼쳐 나가겠다”고 역설했다.

한편 탈핵·기후위기제주행동에는 곶자왈사람들, 노동당제주도당,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제주지역본부, 정의당제주도당, 제주녹색당, 제주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 제주여민회, 제주여성인권연대, 제주평화인권센터, 제주환경운동연합, 한라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 한살림제주소비자생활협동조합이 참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