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제주농업기술원, 키위 뿌리혹선충 방지 3개년 연구 돌입
제주농업기술원, 키위 뿌리혹선충 방지 3개년 연구 돌입
  • 김은애
  • 승인 2021.04.04 0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창한 날씨속에 10월의 마지막 휴일을 맞은 가운데 서귀포시 성산읍 부태원씨의 키위농원에서는 수확의 손길이 분주하다. /사진=독자 제공
서귀포에 위치한 키위 농가의 10월 수확철 전경. /사진=독자 제공

[미디어제주 김은애 기자] 키위 신품종 묘목 갱신과원의 '토양 뿌리혹선충' 피해 방지를 위해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이 나선다.

농업기술원은 키위 뿌리혹선충 발생 진단 및 선충방제 기술개발 연구를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추진한다. 키위 묘목이 제대로 생육될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3개년 계획이다.

우선 2021년에는 ‘키위 품종갱신 과원 뿌리혹선충 피해특성 빛 방제 연구’를 집중 추진한다.

특히 품종(G3) 갱신 포장 중 선충 피해 의심 농가 6개소에 대한 토양환경, 선충밀도, 생육상황 등 실태 파악과 원인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후 2022년 2년차에는 키위 품종갱신 과원 뿌리혹선충의 발생원인별 해결방법 도출, 2023년 3년차에는 키위 뿌리혹선충 감염 토양 및 묘목 방제실증 등 계획이 수립되어 있다.

한편, 제주도는 키위 생산량 재배면적 331ha, 9000톤 가량으로, 전국 키위 생산량의 39.2%를 담당하고 있다.

특히 제주 키위는 당도가 높은 골드품종(178ha)이 유명해, 해당 품종의 재배 농가 수도 늘어나는 추세다.

하지만 뿌리혹선충에 감염된 키위 묘목을 정식할 경우, 생육 불량 및 나무 고사 증상들이 전체 포장에 퍼지기 쉽다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또 키위 재배 포장, 토마토, 고추 등 시설원예 작물을 계속 재배해오던 포장의 경우, 뿌리혹선충 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아 애로사항을 토로하는 농가가 많다.

이에 이광주 농업연구사는 “효과적인 키위 뿌리혹선충 방제기술 개발로 농가 피해를 최소화하며 안정생산에 기여하겠다”라고 밝히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