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5:31 (금)
한국 현대사의 아픔 간직한 4개 지역 기자협회 ‘맞손’
한국 현대사의 아픔 간직한 4개 지역 기자협회 ‘맞손’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1.03.26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광주전남‧경남울산‧대구경북 기자협회, 현대사 왜곡 방지 교육‧교류 협력키로
제주도기자협회와 광주·전남기자협회, 경남·울산기자협회, 대구·경북기자협회가 25일 제주4·3평화공원에서 현대사 왜곡 방지를 위한 교육·교류 협력을 위한 협약식을 개최했다. /사진=제주도기자협회
제주도기자협회와 광주·전남기자협회, 경남·울산기자협회, 대구·경북기자협회가 25일 제주4·3평화공원에서 현대사 왜곡 방지를 위한 교육·교류 협력을 위한 협약식을 개최했다. /사진=제주도기자협회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4.3을 비롯한 한국 현대사의 아픔을 겪었던 지역의 기자들이 현대사를 왜곡하거나 폄훼하는 보도에 공동 대응, 역사 바로 세우기에 나선다.

제주도기자협회(회장 박정섭)와 광주·전남기자협회(회장 최권일), 경남·울산기자협회(회장 조윤제), 대구·경북기자협회(회장 진식)는 25일 제주4·3평화공원에서 현대사 왜곡 방지를 위한 교육·교류 협력을 위한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동훈 한국기자협회장과 고영권 제주도 정무부지사, 양조훈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 등이 참석했다.

4개 지역 기자협회를 대표해 인사말을 한 최권일 광주·전남기자협회장은 “4·3추념일을 앞두고 제주4·3특별법이 개정돼 이 자리가 더 뜻깊은 것 같다”며 “각 지역 기자협회가 뜻을 모아 매년 교류하고 협력하면 한국 현대사는 우리들이 지켜낼 수 있다는 생각을 해본다. 이 협약을 기회로 일선 기자들이 역사를 올바르게 보고, 전달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4개 지역 기자협회는 한국 현대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가치관 확립을 위해 협력하고, 공정하고 올바른 취재·보도를 위해 연대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각 지역의 역사적 기념일에 기자협회 회원 등을 초청, 역사현장 탐방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한국 현대사 취재 과정에 적극 협조하기로 하고, 특히 악의적인 허위조작 정보나 가짜뉴스를 배격하기로 했다.

협약에 참여한 4개 지역은 4·3사건과 여순사건, 5·18 광주민주화 운동, 대구 2·28 민주화운동, 마산 3·15 의거, 부마항쟁 등 민주화 운동의 역사를 안고 있는 곳이다.

고영권 정무부지사는 “제주4·3과 민주화 운동들의 의미를 되새기는 등 진정한 민주주의 봄이 하루 빨리 꽃피우길 기원한다”라며 “제주도는 이를 위한 모든 노력에 적극 협력하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김동훈 한국기자협회 회장도 “역사를 제대로 인식해 알리는 것은 언론의 책임이고, 사명이자 의무라고 생각한다”며 “4개 기자협회가 이를 위해 뜻을 모아 의미가 깊다”고 말했다.

양조훈 4·3평화재단 이사장은 “4개 기자협회가 과거사의 아픔을 공유하고, 특히 역사 왜곡을 바로잡기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며 “이번 협약이 아픈 과거사를 바로잡을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