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도민 뜻 무시, 갈등 부추기는 원희룡 지사 사퇴하라”
“도민 뜻 무시, 갈등 부추기는 원희룡 지사 사퇴하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1.03.11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박원철‧홍명환 의원 공동기자회견 원 지사 회견 정면 반박

“토지 편입으로 삶의 터전 잃게 된 지역 주민들 의견은 철저히 무시” 지적
홍 의원 “공항 부지로 편입되는 마을 압도적 반대” 주민수용성 문제 지적도
제주도의회 박원철 의원과 홍명환 의원이 11일 오후 도의회 기자실에서 전날 원희룡 지사의 제2공항 관련 기자회견 내용을 강도 높게 비판하고 나섰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주도의회 박원철 의원과 홍명환 의원이 11일 오후 도의회 기자실에서 전날 원희룡 지사의 제2공항 관련 기자회견 내용을 강도 높게 비판하고 나섰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도의회 박원철 의원과 홍명환 의원(이상 더불어민주당)이 원희룡 지사를 겨냥해 “도민 뜻을 무시하고 지역 감정을 조장, 도민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며 지사직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지난해 제2공항 건설 갈등 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던 박원철 의원과 여론조사 공정관리 공동위원회 위원을 맡았던 홍명환 의원은 11일 오후 도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이같은 입장을 표명했다.

이들 두 의원은 전날 원 지사의 제2공항 관련 기자회견 내용을 두고 우선 “도민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전문가 자문을 들먹이며 성산 지역 주민들이 압도적으로 찬성하고 있기에 지역 주민 수용성은 확보됐다며 토지 편입으로 삶의 터전을 잃게 되는 해당 지역의 의견은 철저히 무시하는 태도를 보였다”고 지적했다.

다수 도민들이 제2공항 건설을 반대하는 것으로 나온 데 대해서도 원 지사가 접근성 보완과 기존 공항과의 조화로운 운영, 환경 문제 등에 대한 염려 등 자의적으로 해석하면서 환경문제 등을 어떻게 풀어나갈지에 대해서는 언급조차 하지 않는 이율배반적인 행태를 보였다는 점을 들기도 했다.

특히 이들 두 의원은 “동부지역과 서부지역간의 찬성, 반대 비율을 들먹이면서 도민사회 내부의 갈등을 조장함으로써 어렵게 성사킨 도의회와의 합의도, 갈등 종식을 원하는 도민의 바램도 헌신짝처럼 내팽개쳤다”고 원 지사의 회견 내용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당초 제주도가 제2공항 건설 찬반만이 아닌 그 이유에 대해서도 설문조사 문항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갈등해소특위의 제안을 수용하지 않은 데 대해서는 “지금과 같이 도민 전체의 뜻이 어떻게 나오든 제주도정이 원하는 추진 강행으로 유도하기 위해 자의적으로 해석할 여지를 둔 고도의 술책이었다”며 “제주도정이 제2공항 찬반 뿐만 아니라 그렇게 판단하는 이유까지도 확인할 수 있었던 여론조사를 거부한 것은 아전인수격 해석을 위한 포석이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은 “갈등 해소를 위한 도의회와의 합의문의 잉크도 마르기 전에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모아진 도민의 뜻을 전문가 자문이라는 미명하에 자의적으로 왜곡해 제2공항 건설 추진 의지를 밝힌 원희룡 지사는 최고 정책결정권자에 부여된 권한을 남용, 스스로에게 부여된 책임을 저버렸다”고 원 지사의 책임론을 집중 부각시켰다.

지난달 22일 도의회 본회의에서 주요 업무보고에 즈음한 인사말에서 ‘제2공항을 둘러싼 갈등에 마침표를 찍겠다’는 발언과 정면 배치되는 것이라는 점을 들어 “이는 제2공항을 자신의 치적으로 삼기 위한 지사의 지독한 독선과 독단 아집으로 바라볼 수밖에 없다”고 성토하기도 했다.

또 이들은 “지사의 발표를 보면서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 과정과 같은 갈등과 반목이 다시 반복돼서는 안된다는 일념하에 1년이 넘는 시간을 갈등 해소를 위해 노력해온 갈등해소특위 위원으로서, 도민의 한 사람으로서 참을 수 없는 분노를 느낀다”며 “원 지사는 도민의 뜻에 반하는 제2공항 추진 의지를 밝히는 게 먼저가 아니라 도민사회에 발생한 갈등에 대한 사과와 반성이 우선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이들은 원 지사에게 “국토부에 제출한 제2공항 추진 필요성을 밝힌 공문을 당장 철회하고 스스로 사퇴함으로써 도민사회를 갈등과 반목으로 몰아넣은 현 사태에 대해 책임질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의원이 이같은 내용의 회견문을 발표한 직후 홍명환 의원은 원 지사가 성산 주민들이 제2공항 건설을 압도적으로 찬성한 것을 두고 주민 수용성이 확보된 것이라고 해석한 데 대해 “당초 제주도가 성산 50%, 전체 도민 50%를 요구하다가 특위와의 간담회에서 성산지역 50% 가중치를 철회하면서도 끝까지 고집했던 게 제2공항 찬반으로 문항을 가야 한다고 했던 부분과도 맞지 않는 얘기”라며 “전체 도민 여론조사 결과에 대한 언급은 싹 빼고 성산 주민들에 대한 조사 결과만 인용한 것은 분명히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구체적인 수치는 밝힐 수 없지만 직접 공항 부지로 토지가 편입되는 일부 마을에서는 압도적으로 반대가 많았다”면서 “도지사도 다 알고 있으면서 이 내용은 일체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 원 지사가 주민수용성 문제가 해결됐다고 판단한 부분을 정면 반박했다.

또 그는 원 지사가 제2공항을 30여년 전부터 숙원사업이라고 주장한 데 대해서도 “도민들은 제주지역 공항 인프라 확충을 요구해왔고 기존 공항 확장과 신공항, 2개 공항 등 3가지 안을 갖고 용역을 해왔는데 이런 부분들을 제외하고 30년 전부터 제2공항을 추진해왔다는 주장은 사실을 호도하는 것”이라고 거듭 문제를 제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