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사전 정보유출 없었다는 국토부, 수사 의뢰해야”
“사전 정보유출 없었다는 국토부, 수사 의뢰해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1.03.09 14:5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제2공항 강행 저지 비상도민회의, 국토부 해명 재반박
지난달 19일 제주 제2공항 강행 저지 비상도민회의가 도민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된 후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 제2공항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지난달 19일 제주 제2공항 강행 저지 비상도민회의가 도민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된 후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 제2공항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 제2공항에 대해서도 사전 유출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것과 관련, 국토교통부가 ‘입지 정보를 사전에 유출한 사실이 없다’고 해명한 데 대해 제주 제2공항 강행 저지 비상도민회의가 이를 다시 반박하고 나섰다.

비상도민회의는 9일 관련 논평을 내고 “국토부는 사전 정보유출이 없었고 이에 따른 투기도 없었다고 발표했지만 국토부의 해명은 주장에 불과하며 사실관계를 입증하는 것이 아니”라고 거듭 문제를 제기했다.

우선 비상도민회의는 사전 정보 유출 의혹과 관련, 국토부가 이를 직접 조사해 문제가 있었는지를 확인한 바가 없다는 점을 지적했다.

제2공항 개발 계획과 관련된 정부‧여당과 국토부 관계자, 용역진, 자문위원, 제주도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사전에 정보가 유출된 사실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직접 조사가 이뤄져야 확인할 수 있다는 얘기다.

국토부가 제2공항 입지 정보 사전 유출과 투기 의혹을 보도한 언론사를 대상으로 언론중재위원회 조정을 통해 ‘성산읍에서의 외지인 토지 거래는 그 이전부터 활발했고, 제주 제2공항 입지 발표 전에 정보를 유출한 사실이 없다’는 국토부의 주장을 반론 보도했다고 밝힌 데 대해서도 비상도민회의는 “이는 단순히 반론보도를 했다는 것 이상의 아무런 의미가 없는 해명”이라고 맞받아쳤다.

국토부가 밝힌 반론보도 내용은 투기가 없었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 아니라 국토부의 주장을 담은 것일 뿐, 사실관계에 대해서는 증명된 것이 아무 것도 없다는 얘기다.

비상도민회의는 이어 “성산읍에 대한 토지 거래가 이전부터 활발했다는 것과 제2공항 입지 선정 발표 직전에 토지 거래가 특이점을 노출하면서 급증한 것은 전혀 다른 문제”라며 “특히 성산읍 토지거래가 특이하게 급증한 부분은 2015년 제2공항 부지 선정 결과가 발표되기 전에도 언론을 통해 보도된 바 있고, 심지어 다른 유력 후보지에 비해 성산읍 토지 거래는 매우 이상할 정도의 급증세를 보였고 그렇기에 이에 대한 의혹이 터져 나온 것”이라고 재반박했다.

2015년 하반기인 7월부터 제2공항 발표가 있었던 11월까지 성산 지역의 토지거래 건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부분과 이 중 3분의 2에 달하는 64%의 토지 거래가 서울 등 타 지역 거주자라는 사실에 대해서도 국토부가 이렇다 할 설명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들기도 했다.

이에 비상도민회의는 국토부를 겨냥해 “사실관계도 증명되지 않는 주장을 반론보도로 요청할 게 아니라 경찰에 수사를 의뢰해 사실관계를 명확히 밝힌 다음 정정보도를 요청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한심한 반대꾼~~ 2021-03-09 17:35:58
2015년도 토지거래량이 성산읍은 3943 필지, 대정읍은3268필지 인데 국토부가 사전유출했다고??
그당시에는 중국인투자와 육지 투자가들이 제주시 전역에 땅을 매입하던 시기였고, 영어교육도시,신화역사공원등으로 이미 지가가높았던 대정에 비해 상대적으로 지가가 낮은 성산읍쪽에 거래량이 많았다는 생각은 못하냐 기래기야~!!!
기사를 쓰려거든 분석좀 제대로 해라.
그러니까 기래기소리 듣는거 당연하지~ 안그래??

제주사랑 2021-03-09 15:13:33
제주공항 지연,결항,혼잡,교통대란 지겹습니다.제주 제2공항 하루빨리 추진되어야 합니다.이번 투표결과는 동쪽지역,서귀포지역은 찬성이 우세하고 서쪽지역 특히 제주공항 인근지역은 반대가 우세하다는 것은 대규모 국책사업에 따른 이익을 타지역에 내어줄 수 없다는 핌비현상을 극명하게 보여준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하루 빨리 국가 백년대계를 보시고 지역균형 발전을 위해서 배려하고 양보하는 미덕을 보여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