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22:34 (목)
제7기 제주도 사회협약위약위원회 구성 본격 활동 시작
제7기 제주도 사회협약위약위원회 구성 본격 활동 시작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1.03.04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갈등관리 전문가 6명 포함 28명으로 구성 … 위원장에 고승화씨
원희룡 지사가 4일 열린 사회협약위원회 위원 위촉식에 참석,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원희룡 지사가 4일 열린 사회협약위원회 위원 위촉식에 참석,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7기 제주도 사회협약위원회가 새롭게 구성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4일 오전 10시 제주특별자치도 본관 4층 탐라홀에서 사회협약위원회 위원 위촉식을 가졌다.

제주도 갈등관리조례가 제정된 후 새롭게 구성된 이번 제7기 사회협약위는 도의회, 학계, 언론계, 법조계, 경제계, 노동계 및 시민단체 등에서 위원 위촉 대상자를 추천받아 28명으로 구성됐다.

갈등관리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도내·외 갈등관리 전문가 6명이 포함된 부분도 눈에 띈다.

사회협약위원회는 제주특별자치도 출범과 함께 전국 처음으로 도입된 제도로, 도민의 권익 증진과 사회적 갈등 해결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제주특별법 제458조 규정에 따라 운영되고 있다.

이날 열린 첫 회의에서는 향후 2년간 위원회를 이끌어나갈 임원진을 선출하고 향후 위원회 운영 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위원장에는 고승화 제주사회복지협의회 회장이, 부위원장에는 한봉심 제주상공회의소 의원이 선출됐다.

분과위원회는 기획·운영분과, 갈등관리분과, 권익증진분과 등 3개 분과위를 구성, 분과별로 중점과제를 선정해 공공갈등 해소와 도민 권익 증진 등의 활동에 적극 나서기로 하였다.

원희룡 지사는 이날 사회협약위 위원 위촉식에 참석,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전달한 뒤 “갈등의 해법은 소통과 협력을 통한 상생과 공존에 있다”며 “제7기 사회협약위원회에서 갈등 해결을 위한 지혜를 함께 모아 갈등 관리의 구심점 역할을 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사회협약위가 지난 12년간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고 도민의 권익을 높이기 위해 많은 역할을 해왔으며, 특히 코로나19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 위원들의 열정 덕분에 많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며 감사의 뜻을 전하기도 했다.

특히 그는 “시대 변화에 따라 갈등 양상도 다양해지고 갈등 관리도 더 진전된 형태가 요구되면서 각종 갈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지역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긍정적인 시스템 구축이 중요한 시점”이라며 갈등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그는 “제주도정은 갈등을 극복하고 사회 발전의 동력으로 삼기 위해 공공갈등을 적극 관리하고, 잠재적 갈등 예방을 위한 선제적인 제도적 장치 마련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제주도는 지난해 제정된 ‘공공갈등 예방과 해결에 관한 조례’와 연계, 사회협약위 조례 개정을 통해 사회협약위원회의 공공갈등 관리 기능을 강화하는 등 체계적 갈등관리의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놓고 있다.

이에 따라 제7기 사회협약위원회는 공공갈등 조례에 따른 갈등영향분석 실시여부 심의 및 갈등조정협의회 구성·운영 지원 등의 방법으로 공공갈등 조정 및 관리에 적극 나서게 된다.

또 직능별 사회협약 체결 및 도민의 권익 증진과 사회적 갈등 해결에 관한 사항을 다루며, 사회협약이 체결되거나 위원회에서 중재한 사항은 도지사에게 그 이행을 권고할 수 있다.

다음은 제7기 사회협약위 위원 명단.

연번

성 명

소 속

비 고

위원장

고승화

제주사회복지협의회 회장

 

부위원장

한봉심

제주상공회의소 의원

 

위원

강정희

제주한라대학교 교수

 

고승한

제주연구원 석좌연구위원

 

김병섭

제주팔레스호텔 총지배인

 

김상규

)한국갈등해결센터 이사

 

김옥산

수운교청정봉사단 단장

 

김주경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교수

 

김진선

) 제주시 문화관광체육국장

 

김형진

제주청년센터 사업운영팀장

 

김혜연

제주관광대학교 교수

 

오동삼

한국노총 제주지역본부 사무처장

 

오옥만

()희망포럼 이사장

 

이석근

농업인단체협의회 사무처장

 

이소영

제주대학교 교수

 

전형준

단국대 분쟁해결연구센터 교수

 

정지원

제주이주민센터 사무국장

 

조문욱

제주일보 편집국 부국장

 

좌광일

제주주민자치연대 사무처장

 

차영균

변호사 차영균 법률사무소 대표

 

채종헌

한국행정연구원 사회통합연구실장

 

최진식

국민대 행정대학원 교수

 

하진의

제주국제대학교 교수

 

현길화

생그린 제주지사 대표

 

현덕규

현덕규법률사무소 대표

 

현용주

제주도 연합청년회 회장

 

현정자

제주도 여성단체협의회장

 

위원(당연직)

김승철

제주도 소통혁신정책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