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09:49 (금)
친절은 선택이 아닌 필수
친절은 선택이 아닌 필수
  • 김영진
  • 승인 2007.10.18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고] 김영진 / 서귀포시 기획담당
우리는 친절이라는 단어를 매우 즐겨 쓴다. 직장에서나 사회에서 '고객감동이 이루어질 때까지', '시민 모두가 만족할 때 까지' 등 친절을 요구하고 친절하지 않으면 경쟁에서 질 수밖에 없다는 결의를 다지는 모습도 보이기도 하고 교육과정에서도 친절교육은 빼놓지 않고 있다.

그러면서도 가끔씩 나 자신도 친절이라는 의미를 알고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 때도 있다. 그저 맡은 업무에만 열중하면서 “안녕하십니까, 어서 오십시오. 감사합니다.” 등 그저 배운 데로 입으로만 남발하고 있지는 않은지...

친절이라는 건 마음속으로부터 진심으로 우러나서 하는 행동일 때 더 빨리 전이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된다. 교육받은 작위적인 태도가 아니라 마음  속에서 우러나는 따뜻한 말 한마디, 밝은 표정, 공감하는 눈빛에서 시작된다고 생각된다.

불경의 잡보장경(雜寶藏經)에 보면 무재칠시(無財七施)라는 구절이 있다.  이는 가진 재산이 아무것도 없더라도(無財) 남에게 베풀 7가지(七施)는 있다는 것이다.

첫째는 화안시(和顔施) 인데 부드럽고 정다운 얼굴로 남을 대하는 것으로 미소가 이에 해당되며, 둘째, 언시(言施)는 말로써 남에게 얼마든지 베풀 수 있으니 사랑의 말, 칭찬의 말, 위로의 말, 격려의 말, 양보의 말, 부드러운 말 등이다.

셋째, 심시(心施)는 마음의 문을 열고 따뜻한 마음을 주는 것이고, 넷째, 안시(眼施)는 호의를 담은 눈으로 사람을 보는 것처럼 눈으로 베푸는 것이다.

다섯째, 신시(身施)는 몸으로 때우는 것을 말하는데 짐을 들어준다거나 하는 것이며, 여섯째는 자리를 내주어 양보하는 좌시(坐施)요. 일곱째는 굳이 묻지 않고 상대의 속을 헤아려 알아서 도와주는 찰시(察施)이다. 이렇듯 무재칠시(無財七施) 7가지를 한마디로 줄여서 표현하면 바로 더할 나위없는 “친절”이 된다.
친절은 받는 사람뿐만 아니라 베푸는 사람에게도 기쁨을 주게 되고 이는 결과적으로 웃음이 있는 사회분위기 조성에 일조를 하게 된다.

최근 들어 관광업계에서도 친절서비스 교육실시 등으로 침체된 관광업계를 살릴 방안이 모색되고 있다. 친절이 제주관광을 살릴 수 있는 지름길이다. 홍보마케팅 중 가장 중요한 마케팅은 입으로 전하여지는 구전(口傳) 마케팅으로 친절함이 관광객들을 통하여 홍보된다면 최상의 마케팅이 될 것이다.

우리 모두가 따뜻한 친절 서비스 정신으로 무장하여 제주를 찾은 관광객에게는 기쁨과 추억을, 도민에게는 행복과 활력을 불어넣어 줄 수 있기를 바라며 제주사회가 친절 도시로서의 이미지를 높여 나가는데 일조 할 수 있기를 바란다.

<김영진 / 서귀포시 기획담당>

#외부원고인 특별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