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1:28 (금)
28일부터 제주 전 지역 강풍 동반한 눈 날씨 예상
28일부터 제주 전 지역 강풍 동반한 눈 날씨 예상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1.01.27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지방기상청, 산간 지역 5~10㎝ 적설 예보 … 건강‧시설물 관리 당부
지난 1월 7일 오전 제주시내 도로 곳곳에 눈이 쌓여 차량들이 '거북이 운행'을 하고 있는 모습. © 미디어제주
지난 1월 7일 오전 제주시내 도로 곳곳에 눈이 쌓여 차량들이 '거북이 운행'을 하고 있는 모습. © 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28일 오후부터 29일까지 제주 전 지역에 강풍을 동반한 많은 눈이 내릴 것으로 예보됐다.

제주지방기상청에 따르면 28일 오후부터 초속 7~18m(순간최대풍속 초속 25m)의 강풍과 함께 해상에도 최고 6m 가량 높은 풍랑이 일 것이라는 예보를 내놨다.

여기에다 중산간 이상 지역을 중심으로 최고 15㎝가 넘는 많은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8일 밤부터 29일 오전까지 예상되는 적설량은 산지 5~10㎝, 중산간 2~7㎝ 외에 해안 지역에도 1~3㎝ 가량 쌓일 것으로 보인다.

특히 30일 오전까지 강풍으로 인해 체감온도가 더 낮아질 것으로 예상돼 중산간 이상은 영하, 해안 지역도 아침 최저 기온이 0~1도 정도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제주도는 도민과 관광객들에게 건강 관리와 함께 시설물 관리, 교통 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도는 28일 발표되는 예비특보에 따라 도 재난안전대책본부 비상 1단계를 가동, ‘겨울철 대설·한파 재난대응계획’과 ‘재난안전대책본부 실무반 편성 운영계획’에 맞춰 관련 기관 및 부서와 긴밀한 협업체계를 통한 비상근무체계를 유지하기로 했다.

또 상황 발생시 비상근무체계를 조기에 가동, 인명 및 재산피해를 예방하고 도민 불편을 최소화하는 데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중산간 도로 등 노선별 제설작업 계획을 수립, 제설 인력과 장비를 투입하고 중산간 도로가 통제될 경우 버스를 우회 운행하도록 하거나 대체노선을 긴급 투입할 계획이다.

특히 농업용 비닐하우스와 축사, 수산시설, 농작물 등에 대한 폭설·강풍 피해 예방활동을 적극 추진하고, 한파에 따른 상수도관 및 계량기 동파에 대비해 동파 방지를 위한 홍보를 강화하고 긴급 복구반과 비상급수지원반을 통해 신속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제주도는 28일 밤부터 1100도로와 5·16도로 등 도로를 이용하는 도민과 관광객들에게 자가용 이용을 자제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해줄 것을 당부하는 한편 부득이 자가용을 운행할 경우 도로 통제상황을 미리 확인, 체인 등 월동 장구를 구비하고 눈길 및 빙판길을 조심해줄 것을 당부했다.

또 강풍에 따른 시설물 파손과 낙하물에 유의해줄 것을 당부하는 한편 공항 이용객들은 운항정보를 수시로 확인하고 풍랑특보가 발효될 경우 출항을 금지하도록 하고 항해나 조업 선박에 대해서도 안전 해역으로 이동하거나 대피 명령을 준수해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