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미래 교육, "제주 'SW‧AI교육 지원센터'에서 미리 체험해요"
미래 교육, "제주 'SW‧AI교육 지원센터'에서 미리 체험해요"
  • 김은애 기자
  • 승인 2021.01.25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교육청, 7대 희망정책 중 '미래 대비 교육' 계획 발표
SW 및 AI교육에 중점... 학생과 학부모, 교원 각각 지원 계획

[미디어제주 김은애 기자] 10년, 20년 뒤.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아마 지금과는 확연히 다른, 어떤 모습이진 않을까.

미래의 주인공, 우리 아이들이 달라질 미래 환경에 대비할 수 있도록.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2021 7대 희망정책' 의 첫 번째, '4차 산업혁명 미래 대비 교육'의 세부 계획을 발표했다.

제주도교육청은 소프트웨어(SW) 교육 기반, ‘인공지능(AI) 교육’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정부는 2021년 2학기부터 고등학교 대상 ‘AI 교육’을 시행한다. 고등학교 진로 선택 과목에 AI 관련 인공지능 수학 및 인공지능 기초 과목을 편성‧운영하는 것이다. 이어 2025년부터는 AI교육을 정식과목으로 채택, 초‧중‧고교에 도입할 방침이다.

이러한 정부 방침과 더불어 도교육청은 학생과 학부모, 교원 각각을 위한 세부 계획을 시행한다.

우선 제주미래교육연구원에 생길 'SW‧AI교육 지원센터'가 있다. 학생과 학부모는 체험실, 창작실, 실습실 등이 있는 센터에서 SW‧AI교육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또 도교육청은 초‧중‧고 학교급별 △체험‧탐구 중심의 학생 참여 프로그램 △로봇활용 AI 창의캠프 △주니어 해커톤 대회 △SW‧AI교육 학생 동아리 캠프 △SW 교육 한마당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교원 대상 프로그램도 있다.

도교육청은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AI융합교육 전공에 참여하는 교원에게 등록금 50% 이내를 지원한다. 교원은 ‘AI 기초 융합과정’ 직무연수 등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을 수강할 수 있다.

한편, 도교육청이 밝힌 '2021 제주교육 7대 희망정책' 내용은 다음과 같다.

<2021 제주교육 7대 희망정책>

① 4차 산업 혁명 미래 대비 교육 

② 배움의 질 향상 위한 원격수업 지원

③ 감염병 예방 및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

④ 학력 격차 해소와 책임교육

⑤ 기후변화 대응 생태환경교육

⑥ 위기학생 맞춤형 통합지원 

⑦ 역량을 키우는 학생 맞춤형 교육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