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19 15:57 (화)
강화된 방역 조치 연장 ‘민심 달래기’ 나선 원희룡 지사
강화된 방역 조치 연장 ‘민심 달래기’ 나선 원희룡 지사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1.01.18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PC방‧사우나‧휘트니스 및 여행사 잇따라 방문 애로사항 청취
원희룡 지사가 18일 오전 제주시 노형동 소재 한 PC방을 찾아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방역 강화 조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업체 관계자들의 얘기를 듣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원희룡 지사가 18일 오전 제주시 노형동 소재 한 PC방을 찾아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방역 강화 조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업체 관계자들의 얘기를 듣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원희룡 지사가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제주형 방역조치로 피해를 입고 있는 업체들을 잇따라 방문, 현실적인 대책 마련을 약속하고 나섰다.

원희룡 지사는 18일 PC방과 사우나, 휘트니스 업체 등을 찾아 애로사항을 들은 뒤 “생계 위험에도 불구하고 강화된 제주형 방역에 동참해주셔서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고마움을 표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당초 17일까지였던 제주형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를 1월 31일까지 다시 2주 연장하기로 결정한 데 따른 ‘민심 달래기’ 행보인 셈이다.

원 지사는 이날 오전 10시 제주시 노형동 소재 PC방을 찾아 강화된 방역 조치에 따른 피해 상황을 점검하고, 관련 종사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PC방 업체 관계자는 원 지사에게 “PC방 업계에서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제주도내 PC방에서는 단 한 명의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았음에도 칸막이 설치기준 강화 등 방역수칙은 강화되고 있어 너무 힘들다”고 어려움을 호소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정부 방역수칙에는 PC방 칸막이에 대한 규정이 없는데 제주도에서만 칸막이 규격을 규정하고 있다”며 “PC방 내에서는 소방법에 따라 불에 타지 않는 소재로 칸막이를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전 좌석에 칸막이를 설치하게 되면 수천만원의 비용이 들어 가뜩이나 코로나19로 영업이 힘든 상황에 칸막이까지 설치하라는 것은 현실성이 떨어진다”고 토로했다.

또 그는 “대체로 모든 PC방 업체들이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있는 반면,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는 소수의 PC방 업체 때문에 많은 불이익을 받고 있다”며 “PC방 업체간 형평성에 맞게 방역수칙을 적용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원 지사는 “방역 수칙을 다 풀어줘도 어려운 상황인데 종사자 입장에서는 매우 어렵고 억울한 입장인거 충분히 이해한다”면서 “방역이 잘 지켜지지 않는 곳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면 단속시 참고하겠다. 업계 전체적으로 함께 가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그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방역 강화로 많은 관련 업체들이 어려움을 겪는 상황이기 때문에 업체들이 지킬 수 있는 방역조치를 요구하면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방안을 실무적으로 검토해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원 지사는 이어 제주시 노형동 소재 사우나와 휘트니스 업체를 잇따라 방문했다.

지난 16일 발표된 제주형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연장조치와 관련, 사우나에서는 기존에 샤워시설만 이용이 가능했지만 18일부터는 냉·온탕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기준이 완화됐다.

또 헬스장 등 휘트니스 업체도 영업 제한에서 마스크 착용과 면적당 인원 제한 등의 조건으로 오후 9시 이전까지 영업이 가능하도록 변경됐다.

원 지사는 이에 대해 “사우나의 경우 한라사우나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100여명 가까이 발생한 사례가 있어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다”면서도 “방역 조건을 완화하는 데 있어 실제로 종사자들의 입장에서 같이 고민하고 의논해 대안을 함께 마련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출 융자 지원과 상·하수도 세금 감면 요구 등에 대해서도 그는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면서 “영업이 제한된 한 달 동안 정말 마음 고생 많으셨고, 영업 손실도 많았을 텐데 잘 협조해 주셔서 정말 감사드린다”고 고마움을 표시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직격탄을 맞은 여행업계 의견을 듣기 위해 제주시 삼도동에 있는 여행사를 찾기도 했다.

여행사 관계자는 “지난해 11월과 12월에는 제주도가 청정지역이라는 인식 덕분에 많은 관광객들이 제주를 찾았지만, 코로나19 3차 대유행으로 인해 이제 국내 관광객마저도 발길이 끊긴 상황”이라고 어려움을 호소했다.

또 이 관계자는 “관광객들이 많이 와야 제주 경제가 다시 풀릴 수 있다”며 “관광업계에서도 방역정책에 적극 동참하고 있으니 도정에서도 관광업계가 다시 살아날 수 있도록 제도적인 뒷받침을 해주시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에 원 지사는 “업계가 살고 도민이 살아야 제주도도 있는 것이지 도민이 쓰러진 다음에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면서 “철저한 방역 아래에서 관광업계가 회복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는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업체에 재난지원금, 고용유지지원금, 관광진흥기금, 대출 융자지원 등 다양한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지역사회 내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도·행정시·유관기관간 협업을 통해 단속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