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국토부 제주 제2공항 여론조사 제3기관 주관 수용할 듯
국토부 제주 제2공항 여론조사 제3기관 주관 수용할 듯
  • 이정민 기자
  • 승인 2021.01.13 10:1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가 공문으로 결과 보내오면 정책결정에 충실히 반영”
“‘반대 1%라도 높으면 추진 안한다 공식 발언’은 사실 아니”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국토교통부가 제주 제2공항 사업에 대한 도민 의견 수렴 여론조사 시 언론사 등 제3의 기관이 주관해도 결과를 존중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국토부는 13일 보도자료를 내고 제주도에서 합리적, 객관적 절차에 따른 도민 의견 수렴 결과를 제출 시 정책 결정에 충실히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 11일 오후 제주도와 제주도의회가 제2공항 도민 여론조사에 대한 논의 결과를 밝힌데 따른 해명성 입장이다.

이상헌 제주도 공항확충지원단장(사진 왼쪽)과 제주도의회 홍명환 의원이 11일 오후 도의회 기자실에서 제주 제2공항 도민 의견 수렴 관련 합의문 내용 변경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상헌 제주도 공항확충지원단장(사진 왼쪽)과 제주도의회 홍명환 의원이 11일 오후 도의회 기자실에서 제주 제2공항 도민 의견 수렴 관련 합의문 내용 변경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제주도의회 홍명환 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 이도2동갑)과 제주도 이상헌 공항확충지원단장은 당시 합의된 제2공항 도민 여론조사 방법 등에 대한 변경을 밝힌 바 있다.

휴대전화 가상번호를 제공받아야 하는 부분 때문에 제주도와 도의회가 직접 조사를 수행할 수 없어 언론사 등 제3의 기관을 통해 여론조사를 할 수 밖에 없다는 내용이다.

이 때문에 국토부가 제3기관이 수행한 제2공항 도민 여론조사 결과를 수용할 것인가에 대한 논란이 예상됐다.

국토부는 보도자료에서 "지난해 12월 8일 제주도 및 도의회와 각각 면담을 추진한 바 있고 이 자리를 통해 우리(국토부)는 제주도와 도의회가 합의해 여론조사를 실시해 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추후 제주도에서 공문으로 여론조사 결과를 보내오면 관계기관과의 협의 등을 거쳐 정책결정에 충실히 반영할 계획"이라고 피력했다.

국토교통부 청사.
국토교통부 청사.

제3기관을 통해 여론조사를 하더라도 제주도와 도의회가 합의하고, 제주도가 공문으로 결과를 통보하면 정책결정에 반영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되는 부분이다.

이에 따라 제3기관의 도민 여론조사 결과에 대한 국토부의 수용 여부에 대한 논란은 정리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부는 또 "반대 비율이 찬성 비율보다 1%라도 더 높으면 사업을 추진하지 않겠다고 '국토부가 공식 발언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면담과정에서 제주도 및 도의회 등과 다양한 예시를 논의한 것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민의뜻 2021-01-13 17:13:12
제주도민 전체여론조사결과 반대면 국토부도 대통령님도 따르겠다고 한 전체 도민의 뜻을 따라 당연 제주2공항은 철회 돼야 한다. 성산별도조사는 직접적 영향권인 수용지 주민비율이 적어 투기꾼들만의 찬성이 될테고 이는 제주도 전체의 극히 일부일 뿐이니 수용지분들만을 독립적으로 하지 않는 이상 아무 의미없다. 제주도는 하나의 자치구단위이며 제2공항은 제주 전체가 영향권이기에 도민전체 여론 조사결과에 의해 결정 지어 져야 하며 이 도민의 뜻을 어기고 강행 하다간 더욱 더 크나 큰 책임과 강력한 반발에 직면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