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2-27 23:45 (토)
[새해설계] 김상협 제주연구원장 신년사
[새해설계] 김상협 제주연구원장 신년사
  • 미디어제주
  • 승인 2021.01.03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협 제주연구원장
김상협 제주연구원장

2021년 신축년(辛丑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연구원 가족 여러분 모두 뜻하신 일들이 풍성한 결실을 맺고 가내 두루 평안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해 우리는 코로나 19라는 전례 없는 위기 속에서 당연하게 여겨왔던 우리의 일상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이를 지켜내는 것은 또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 뼈아픈 각성의 시간을 갖게 되었습니다.

희망을 말해야 할 신년벽두지만 그러기에는 우리의 고통과 혼란은 지금도 진행 중이며 당분간 더 심화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기에 무거운 마음으로 새해를 맞이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 한해는 새로운 가능성, 새로운 희망이 시작되는 元年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깨끗하고 안전한 청정 제주, 지속가능한 미래를 여는 프론티어 제주로의 ‘대전환’이 이제 본격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 2020년 하반기 제주연구원은 ‘제주가 미래다’ 라는 비전을 세우고 도민과 함께 미래를 열어 나가는 ‘Think & Do’탱크로 거듭나고자 노력 해 왔습니다.

그 결과, ‘제주형 뉴딜’의 전략적 방향 설정을 비롯 기후변화, 4차 산업혁명, 코로나19 팬데믹에 대응한 정책연구, 정책이슈브리프 발표, 연속기획 정책토론회 개최로 제주의 ‘선도성’을 확고히 다지는 데 기여해 왔습니다. 스마트 시티, 그린 시티, 그린 수소(P2G)에 이르기까지 중요한 국책사업에 제주가 선정되도록 큰 역할을 했습니다.

아울러 삶의 현장을 찾아 현안 대응 정책소통회 운영으로 도민의 눈높이에 맞춘 정책개발에 초점을 두고자 하였습니다.

제주의 핵심가치를 토대로 기본ㆍ정책과제 등 144건의 중점정책연구를 추진했습니다. 제주도정, 도의회와의 긴밀한 소통과 협력기반도 강화하였습니다.

이 같은 노력을 바탕으로 2021년 신축년을 ‘제주 뉴 프론티어 원년’으로 선포, 도민과 함께 제주의 미래 가치를 보다 구체적으로 실현해 나가고자 합니다.

첫째, ‘제주형 뉴딜’을 선도하는 정책싱크탱크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제주연구원이 ‘제주형 뉴딜’의 종합적 정책싱크가 될 수 있도록 연구원 내에 ‘뉴딜 센터’를 신설, 국내외 전문가들과의 네크워크를 구축하고 그린 뉴딜과 디지털 뉴딜의 융합을 비롯, 학제적 연구를 강화하겠습니다. 신성장 동력과 일자리 창출에 초점을 두고 중앙정부와 도정의 핵심정책에 대한 과제별 전략을 개발하는 태스크 포스트를 가동하겠습니다.

둘째, 과학적 방역 시스템을 비롯, 현안연구를 강화하겠습니다.

최고 전문가 그룹과의 협업을 통한 과학적 방역시스템 설계를 비롯 , 산업구조 전환에 대응하는 사회안전망 강화, 새로운 교육과 복지체제의 연구 등 도민이 체감하는 현안 연구를 강화하겠습니다.

셋째, 청정과 공존의 제주, ‘스마트 그린’ 도시전략 연구를 본격화하겠습니다.

15주년을 맞이한 제주특별자치의 한 차원 높은 전략이 요청됩니다. 올 상반기 제3차 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 도시기본계획, 환경기본계획을 완성도 높게 마무리 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전력거래연구 및 기후변화대응플랜 등 ‘스마트 그린’ 미래도시 전략 연구를 본격화하겠습니다. 생활환경의 최대현안인 쓰레기 처리방안도 과감하게 속도감 있게 연구하겠습니다. 청정제주의 핵심가치를 토대로 제주의 생명산업인 관광, 1차산업발전 방안도출에도 힘을 기울이겠습니다.

넷째, 공동체와 함께하는 연결의 제주가치를 이어 가겠습니다. 제주지역 내 대학, 학회, 연구기관과의 인식공동체(Epistemic co-munity)를 포괄하는 지식네트워크 구축과 제주의 테스트베드 통념을 넘어 헤드쿼터로 자리 매김할 수 있는 지식네트워크인 제주 다이얼로그 운영, 제주지역 2030 세대의 어려움과 고통을 공유할 수 있는 소통/공감 강화를 위한 정기적 공유의 장을 이어나가겠습니다.

다섯째, 경영혁신을 통한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조직으로 변화하겠습니다. 안팎의 여러 도전과 기회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부서 간, 부서 내 협력적 연구체계를 위한 조직 재설계를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도민 모두와 상생적 협력을 위한 사회적 가치 실현에 중점을 둔 경영체계를 확립하겠습니다.

연구원 가족 여러분!

제주는 대한민국의 미래입니다. 제주연구원은 제주와 대한민국이 열어가는 끊임없는 변화 한 가운데 미래를 잇는 중차대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2021년 제주연구원에 대한 정책적 요구와 기대는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질 것입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연구원 가족 여러분!

도민이 자랑스러워하는, 도민과 함께 미래를 만들어 가는 제주연구원을 멋지게 만들어 갑시다.

힘차게 앞으로 나아갑시다. 새로운 희망을 입증합시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