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8:27 (화)
원희룡 지사 “코로나19 이후 시대 선제적으로 준비할 것”
원희룡 지사 “코로나19 이후 시대 선제적으로 준비할 것”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1.01.0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인터넷신문기자협회 신년대담 “코로나19 방역 대응 최우선”
“‘청정제주 송악선언’, 제주 미래와 다음 세대를 위해 반드시 필요”
원희룡 지사가 제주도인터넷신문기자협회와 서면질문‧답변으로 진행한 신년대담에서 새해 제주도정의 정책 최우선순위를 코로나19 방역 대응에 둘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원희룡 지사가 제주도인터넷신문기자협회와 서면질문‧답변으로 진행한 신년대담에서 새해 제주도정의 정책 최우선순위를 코로나19 방역 대응에 둘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원희룡 지사가 새해 제주도정 정책방향에 대해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코로나19 방역 대응에 최우선 순위를 두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원희룡 지사는 제주도인터넷신문기자협회와의 2021년 신년 대담에서 새해 도정의 역점 사업으로 철저한 코로나19 방역과 지역경제 활력화, 분야별 전환과 혁신을 중점 방향으로 잡고 도민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다짐을 피력했다.

확진자 증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전 도민 코로나19 진단검사와 입도객을 대상으로 한 ‘입도 전 코로나19 검사 의무화’ 등이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치기도 했다.

지역경제 회복과 도민들이 당장 먹고사는 문제를 돕는 일에도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그는 “도민 생계에 도움을 주고 고용이 유지되도록 신용보증재단 일반보증, 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 등 각종 융자와 자금 지원을 최대한 시행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그는 “위기일 때 앞서서 미래를 준비해야 회복기에 확실하게 도약할 수 있다”면서 “각 분야별로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쌓은 경험을 토대로 ‘청정과 공존’이라는 핵심가치 아래 제주형 뉴딜 사업을 중심으로 디지털비대면 등 코로나 이후 시대로의 전환을 선제적으로 준비하고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대권 도전과 관련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밝혀달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이미 차기 대통령 선거 도전 의사를 피력했지만 지금은 코로나 극복이 최우선이다. 아직 구체적인 스케줄을 말씀드리기는 이르다”며 즉답을 피했다.

다만 그는 실질적으로 대선 도전을 위한 활동을 펼치더라도 도정 공백이 없도록 하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청정제주 송악선언’에 대해서는 “대규모 투자개발 사업이 제주의 경관을 사유화하거나 생태계를 훼손할 수 있다는 우려에 마침표를 찍겠다는 도민과 국민과의 약속”이라며 후속 조치를 차례로 발표하고 있고 조례를 비롯한 제도적 뒷받침을 위한 실무적인 준비도 진행중이라고 설명했다.

과거에는 투자 유치가 도정의 중요한 정책 목표였지만, 지금은 청정과 공존하면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뤄가는 것이 제주의 미래와 다음 세대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송악산 유원지 개발사업과 부영호텔 개발사업의 경우 문화재 지정 여부가 관건임에도 주민들이 반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데 대해서는 우선 “방향에 대한 동의는 얻었다고 생각한다”면서 “구체적이고 단계적 목표점을 제시하면 방향을 넘어 속도와 경로에도 동의를 얻을 수 있다고 확신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특히 그는 이 대목에서 “‘청정과 공존’은 정파적인 것도 아니고 이념적인 것도 아니”라며 “그냥 아름다운 비전이 아니라 이게 아니면 우리의 미래는 암울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감안하면 유일한 활로”라고 역설했다.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에 대해서도 그는 “전면 재수립해서 제출되는 사업계획이 청정제주와 조화를 이루고, 사업 승인에 필요한 기준을 갖추지 못하면 승인은 어렵다고 할 수 있다”고 답변, 사업자측의 사업계획 전면 재수정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사업 승인을 내줄 수 없다는 뜻을 거듭 내비쳤다.

제주 제2공항에 대한 도민의견 수렴을 위한 여론조사에 대해서는 “도민 의견수렴 결과는 가감 없이 정부에 전달하겠다”면서도 “정부는 의견 수렴 결과를 참고해 제2공항을 추진하게 될 것”이라며 “제2공항 건설 관련 정책 결정은 국토교통부가 하게 된다”고 답변, 도민 여론조사가 ‘참고용’이라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제주국립공원 확대 지정 공약이 주민들과 이해관계자들의 반발에 막혀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는 데 대해서는 “임어업인 등 지역 주민 갈등 상황을 고려해 관련부서 TF팀 구성운영을 통해 걸림돌을 해소하고, 이해당사자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설명회를 열어 이해와 설득을 해나가겠다”면서 입업활동 보장과 입장료 징수 등을 위한 제주특별법 8단계 제도개선 및 조례 제정을 통해 지방재정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모색중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제주도인터넷신문기자협회 신년대담은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서면 질문과 답변으로 대담이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