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8 21:23 (목)
“서귀포시 청정환경국-안전도시건설국 통폐합 추진 규탄”
“서귀포시 청정환경국-안전도시건설국 통폐합 추진 규탄”
  • 이정민 기자
  • 승인 2020.12.08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단체들 8일 성명 “제주도·도의회, 서귀포 홀대” 주장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제주 서귀포시 지역 단체들이 서귀포시청 환경부서 통폐합 추진을 규탄하며 제주특별자치도정과 제주도의회의 ‘서귀포 홀대’를 주장했다.

서귀포의미래를생각하는시민모임과 서귀포시민연대 등은 8일 서귀포시청 기자실에서 '서귀포시 청정환경국 폐지에 대한 규탄 성명'을 발표했다. 여기에는 (사)제주올레, (사)한국예총 서귀포지회, (사)서귀포문화사업회, (사)탐라문화유산보존회, 서귀포여성회, 전교조 서귀포지회, 전농 제주도연맹 성산·표선·남원·서귀포·안덕·대정농민회가 함께 이름을 올렸다.

서귀포의미래를생각하는시민모임과 서귀포시민연대 등의 관계자들이 8일 서귀포시청 기자실에서 ‘서귀포시 청정환경국 폐지에 대한 규탄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서귀포시]
서귀포의미래를생각하는시민모임과 서귀포시민연대 등의 관계자들이 8일 서귀포시청 기자실에서 ‘서귀포시 청정환경국 폐지에 대한 규탄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서귀포시]

이들은 성명에서 "지난 1일은 청정 제주 및 청정 서귀포를 지향하는 도민과 시민의 바람을 송두리째 앗아간 죽음의 환경지역임을 결정한 날"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1일은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가 서귀포시 청정환경국과 안전도시건설국을 청정환경도시국으로 통합하는 내용이 담긴 '제주도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수정 가결한 날이다.

이들은 "제주도정에 있어서 서귀포시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변방으로 취급 및 소외되는 변두리 행정을 대우를 받아온 게 주지의 사실"이라고 피력했다. 이어 "제주도의 각종 위원회 구성 중 서귀포시민이 차지하는 비율은 문화도시와 예술의전당 운영위원회를 제외하면 10%에도 미치지 못한다"며 "이러고도 제주도정이 균형 발전과 도민 화합, 소통, 정책의 합리적 활용이 가능하다고 보시느냐"고 힐난했다. 또 "제주도의 각종 위원회 구성을 차치하더라도 이번 직제 개편 과정에서 청정환경국과 안전도시국을 청정도시환경국으로 통폐합하는 과정만 봐도 제주도정 및 제주도의회가 서귀포를 대하는 태도를 짐작하고도 남음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서귀포시 청정환경국의 직제를 확대 개편해도 모자랄 판국에 있는 직제를 통폐합하려는 제주도정과 제주도의회의 무책임한 작태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역설했다. 이에 따라 "지금의 청정환경국과 안전도시건설국을 존치하면서 더 보완하도록 제주도의회가 재의결해 줄 것을 서귀포시민의 이름으로 간곡히 건의한다"고 호소했다. 이와 함께 "시민의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제주도와 제주도의회를 상대로 강력히 요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귀포시 청정환경국은 2018년 7월 민선 7기 제주도정 첫 조직 개편 때 신설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