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복수 확진자 발생, 불특정 다수 이용 장소는 공개”
“복수 확진자 발생, 불특정 다수 이용 장소는 공개”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0.12.08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재난안전대책본부, ‘제주형 코로나19 확진자 정보공개 지침’ 발표
불필요한 사회적 논란‧오보‧가짜뉴스 방지 … “심리 방역에도 적극 대응”
제주도 재난안전대책본부 관계자들이 8일 오전 도청 기자실에서 제주형 코로나19 확진자 정보공개 지침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 재난안전대책본부 관계자들이 8일 오전 도청 기자실에서 제주형 코로나19 확진자 정보공개 지침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도가 앞으로 복수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거나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장소에 대해서는 확진자 동선을 공개하기로 했다.

동선 정보를 공개하지 않는 데 따른 도민들의 불안감이 커지면서 도정에 대한 비판 여론이 들끓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달 30일에는 ‘제주도민을 위험에 빠트리는 원희룡 지사의 탄핵을 촉구한다’는 내용의 청와대 국민청원이 게시되기도 했다.

이에 도 재난안전대책본부 통제관을 맡고 있는 임태봉 보건복지여성국장은 8일 오전 도청 기자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제주형 코로나19 확진자 정보공개 지침’을 발표했다.

특히 임 국장은 이에 대해 “불필요한 사회적 논란과 오보, 가짜뉴스 확산 가능성을 방지하고, 구체적인 정보 안내와 설명으로 심리 방역에도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중앙방역대책본부의 ‘확진환자 이동경로 등 정보공개 지침(1판)’을 준수하면서도 2명 이상 확진자가 발생했거나 목욕탕 등 추가 감염 우려가 있는 곳, 학교‧학원 등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장소, 유흥업종 및 사행업종 등 동선에 대해서는 관련 정보를 공개한다는 원칙을 세웠다.

또 다수의 관광객들이 제주를 여행하면서 야외 관광지 위주로 방문하는 점을 감안해 공공시설과 야외 관광지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동선을 공개, 도민 불안을 완화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CCTV를 통해 모든 접촉자가 파악된 장소에 대해서는 동선을 공개하지 않는다는 중대본 지침을 존중하면서도 비공개 동선인 경우 그 사유를 설명해 역학조사관의 비공개 결정에 대한 신뢰성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공개 시점은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라 관련 정보를 확인한 후 확진자가 마지막 접촉자와 접촉한 날로부터 14일까지 재난안전문자‧홈페이지‧SNS 등을 통해 공개하며, 14일이 지나면 장소 등 관련 공개 내용은 삭제하게 된다.

또 제주 지역 확진자 발생 사항과 대응 조치에 대한 백 브리핑(back briefing)을 통해 파악된 사항을 공유함으로써 도민들의 궁금해 하는 부분에 대한 우려를 해소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임 국장은 구체적으로 변경되는 내용을 묻는 질문에 “2명 이상 확진자가 발생한 업소나 지역은 집단성 측면에서, 마사지샵 등 프리랜서들이 활동하는 곳인 경우 확인이 끝나더라도 불확실성이 높은 경우 발표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축제나 세미나, 집회‧행사, 문화제 등도 공개하고 사우나‧마사지샵 등은 접촉자가 확인되더라도 공개하겠다”며 “목록 형태로 공개하는 것 외에 우려되는 사항 등 불안하거나 궁금해 하는 내용에 대해서는 상세히 설명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