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반대 없는 구간부터 시행”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반대 없는 구간부터 시행”
  • 이정민 기자
  • 승인 2020.10.07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엽 시장 7일 취임 100일 회견서 “제주도에 건의” 밝혀
문제없는 부분부터 공사한 뒤 ‘문제 되는 구간’ 이어갈 듯
金 “필요한 사업 해야 해…찬성·반대 모두 아우르며 갈 것”
제주도가 6월 5일 밝힌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개설사업 실시계획 중 사업구간 자료.&nbsp;<br>분홍색으로 표시된 1.5km 구간이 이번에 시행될 도로공사 구간이다.<br>
제주특별자치도가 지난 6월 5일 밝힌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개설사업 실시계획 중 사업구간 자료. 분홍색으로 표시된 1.5km 구간이 이번에 시행될 도로공사 구간이다.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가 추진하는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사업이 찬·반 논란에도 불구하고 강행될 전망이다.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사업은 토평동~호근동 4.2km 구간을 폭 35m 왕복 6차로로 만드는 것이다. 해당 사업 시행 이유는 원도심 교통난 해소 및 차 없는 문화예술거리 조성이다.

제주도는 이중 서홍로~중앙로~동홍로 약 1.5km 구간에 대해 지난 6월 실시계획과 공사구간을 지정 고시한 바 있다. 하지만 중앙로~동홍로 구간이 서귀포학생문화원 앞을 지나며 학생 안전 문제가 불거졌다. 공사 구간에 포함된 토지가 서귀포학생문화원 앞 잔디광장(어린이공원)으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도시우회도로사업에 반대하는 주민들도 나서고 있다. 이들은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사업이 환경영향평가법을 위반했고 그 추진 배경에는 제주 제2공항이 있다"며 반대하고 있다.

김태엽 서귀포시장이 7일 시청 기자실에서 취임 100일 회견을 갖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김태엽 서귀포시장이 7일 시청 기자실에서 취임 100일 회견을 갖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서귀포시는 도시우회도로 사업에 대해 조속한 추진을 요구하는 입장이다. 최근에는 문제가 된 구간 이외 구간에 대해 먼저 추진해 줄 것을 제주도에 건의했다.

이 같은 서귀포시의 입장은 7일 김태엽 시장의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확인됐다. 김 시장은 이날 회견에서 도시우회도로 사업에 대해 “필요하고,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일단 (반대 등) 이해관계가 없는 서홍동(서홍로~중앙로)에 대한 공사를 먼저 시행해달라고 제주도에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도로가 중간에서 끊어지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하면, 결국 문제가 없는 구간의 공사를 먼저 한 뒤 문제가 되는 구간을 이어가겠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도시우회도로 사업 반대 측의 반발도 더 강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김 시장은 “찬·반이 상존하기 때문에 찬성과 반대를 모두 아우르며 가겠다”고 피력했다.

한편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사업은 1965년 결정된 장기 미집행 도로 사업이다.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일몰제 의해 7월 1일자로 일몰 적용 대상이지만 제주도가 전체 구간 중 일부를 우선 지난 6월 5일 실시계획 고시를 하며 존치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