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제주 제2공항 사업 반대 세종충청권 시민단체도 가세
제주 제2공항 사업 반대 세종충청권 시민단체도 가세
  • 이정민 기자
  • 승인 2020.09.17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세종정부청사 인근서 ‘건설 중단 촉구 공동 기자회견’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제주 제2공항 건설 중단 촉구에 충청권 시민단체들도 가세했다.

17일 제주녹색당에 따르면 이날 오전 세종정부청사 6동 북측 국토교통부와 환경부 출입구 인근에서 '제주 제2공항 건설 중단을 위한 세종충청권 시민사회 공동 기자회견'이 열렸다. 기자회견은 정의당 세종시당, 충남녹색당, 대전 녹색당(준), 충북녹색당(준), 세종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민주노총 세종지부, 공공운수노조 세종충남지역본부, 전교조 세종지부가 공동 주최했다.

이들은 회견에서 "제주 제2공항 사업이 추진되면 10개 오름 절취는 물론 성산일출봉의 안전도 장담할 수 없다"고 피력했다. 이어 "성산읍 신산리, 수산리, 온평리 등 3개 마을은 대부분이 제2공항 예정부지 반경 1km 안에 포함돼 심각한 소음피해 지역이 된다"고 말했다.

17일 세종시 정부청사 앞에서 열린 '제주 제2공항 건설 중단을 위한 세종충청권 시민사회 공동 기자회견' 참가자들이 제2공항 사업에 관한 전략환경영향평가에 대해 환경부의 부동의 처리를 촉구하고 있다. [제주녹색당]
17일 세종시 정부청사 앞에서 열린 '제주 제2공항 건설 중단을 위한 세종충청권 시민사회 공동 기자회견' 참가자들이 제2공항 사업에 관한 전략환경영향평가에 대해 환경부의 부동의 처리를 촉구하고 있다. [제주녹색당]

이들은 "제주 제2공항 건설계획엔 공군기지 건설계획도 숨겨져 있다"며 "2017년 공군참모총장도 제2공항이 유력한 공군기지 후보지라고 이미 밝혔다"고 주장했다. 특히 "제주특별법 제235조에는 사실상 제주도가 국방부에 공군기지 부지를 제공한다고 명시돼 있다"며 "그럼에도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제2공항에 공군기지를 허용하지 않겠다고 제주도민을 기만하고 있다"고 힐난했다.

국토부와 제2공항 사업과 관련해 환경부와 진행 중인 전략환경영향평가 문제도 지적했다. 환경부가 전략환경영향평가에 동의하면 제2공항 기본계획이 확정고시되고, 이후 실시설계단계에서 진행되는 환경영향평가는 사업 진행을 전제로 이뤄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들은 "제2공항의 환경 문제가 법정보호종 서식지 파괴 문제만 아니다"며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가 부지부적합 의견을 낸 근거인 숨골, 동굴, 철새도래지 훼손, 조류와 항공기 충돌, 주민소음 피해와 함께 주변 환경과의 부조화 등 총체적 환경문제를 안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환경부가 역할을 제대로 이행하기 위해서는 전략환경영향평가에 대해 부동의 처리하는게 마땅하다"고 요구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