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8 19:18 (목)
제주시 추석 앞둬 비상품 극조생 감귤 유통 차단 추진
제주시 추석 앞둬 비상품 극조생 감귤 유통 차단 추진
  • 이정민 기자
  • 승인 2020.09.10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9일부터 출하 전 사전검사
16일부터는 특별지도단속반 운영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제주시가 추석을 앞두고 비상품 극조생 감귤 유통 차단을 위해 특별지도단속반 운영에 나선다.

10일 제주시에 따르면 비상품 감귤 유통 차단을 위해 지난 9일부터 극조생 출하 전 사전검사가 이뤄지고 있다. 감귤 유통특별지도단속반은 오는 16일부터 운영된다.

단속반은 공무원 28명과 민간인 16명 등 44명이 10개 반으로 구성된다. 제주시 관내 선과장 135개소와 제주항, 한림항, 택배취급소(118개소), 재래시장, 감귤직매장 등을 중심으로 단속 활동을 하게 된다.

제주항에서 비상품 감귤 유통 여부를 단속하는 모습. [제주시]
제주항에서 비상품 감귤 유통 여부를 단속하는 모습. [제주시]

제주시는 또 덜 익은 극조생 감귤을 수확해 유통하는 사례 방지를 위해 드론을 활용, 수확현장을 파악하고 후숙 행위 등 비상품 유통 의심 행위를 감시하기로 했다. 감귤품질검사원과 연계해 미숙과 후숙 현장 신고 및 비상품 감귤 유통 신고 등을 병행하며 현장 단위 단속의 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제주시는 이번 단속에서 적발 시 '제주도감귤생산및유통에관한조례'에 따라 최고 10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다. 2회 이상 적발된 선과장에 대해서는 과태료 부과 외에 품질검사원을 해촉하고 6개월간 위촉을 금지해 사실상 올해산 감귤 선과를 할 수 없도록 할 예정이다.

한편 제주시는 지난해 25건의 비상품 감귤 유통행위를 적발, 18t 가량을 폐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