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3:02 (금)
제2차 제주형 재난지원금 지급 위한 조례안 상임위 통과
제2차 제주형 재난지원금 지급 위한 조례안 상임위 통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0.08.06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 6일 오전 위원회 발의 조례안 가결
10일 원포인트 임시회에서 조례안 처리키로 … 이달 중 지급 시작
제2차 제주형 재난긴급생활지원금 지급하기 위해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조례안이 상임위에서 통과됐다. 사진은 제384회 임시회 본회의 때 모습.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2차 제주형 재난긴급생활지원금 지급하기 위해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조례안이 상임위에서 통과됐다. 사진은 제384회 임시회 본회의 때 모습.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도가 전 도민에게 10만원씩 제2차 제주형 재난긴급생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한 가운데, 도민들에게 지원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조례안이 상임위에서 통과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양영식)는 6일 제385회 임시회 폐회중 3차 회의를 개최, 위원회 안으로 발의된 ‘제주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방역 및 재난긴급생활지원금 등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통과시켰다.

당초 1차 재난지원금의 경우 중위소득 100% 이하를 대상으로 재난관리기금 및 재해구호기금을 활용해서 지급했기 때문에 별다른 문제가 없었으나, 2차 지원금은 유관기관 검토 과정에서 선거법 위반 소지가 제기돼 도와 의회가 협의를 통해 지원금 지급에 대한 근거를 명확히 하기 위해 조례를 제정하게 된 것이다.

해당 조례안이 이날 보건복지안전위에서 통과됨에 따라 도의회는 오는 10일 원포인트 임시회를 개최, 본회의에서 조례안을 처리하기로 했다.

조례안에는 재난지원금 지급 외에도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 지원에 관한 사항과 방역물품 등 지원에 관한 사항,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교육재난지원금 지급에 관한 사항 등의 내용이 담겼다.

조례안 중 재난긴급생활지원금 지급에 대한 내용을 보면 ‘도지사는 재난 발생시 재난긴급생활지원금을 예산 범위 내에서 지급할 수 있다’고 돼있고 그 대상은 △주민등록법 제6조 제1항에 따라 제주특별자치도에 등록된 사람 △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 제2조 제3호에 따라 제주특별자치도에 체류하는 결혼이민자 △출입국관리법 제10조 제2호의 자격을 가진 사람으로 적시됐다.

이와 함께 예방접종 지원과 방역용품 등 지원, 재난긴급생활지원금과 교육재난지원금 지급 방법에 대해서는 지원 대상과 방법 등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은 도지사가 따로 정할 수 있도록 돼있다.

제주도는 조례안이 도의회 본회의에서 통과 되는대로 도민들에게 지급 방법 등을 알리고 곧바로 재난지원금 지급을 시작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