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6 17:57 (화)
휴가철 제주 관광수요 급증 … 코로나19 청정지역 사수 총력
휴가철 제주 관광수요 급증 … 코로나19 청정지역 사수 총력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0.07.06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방역 접점 시설방역 강화‧QR코드 전자출입명부 도입 등 추진키로
41개 유형별 ‘생활 속 거리두기’ 불시점검 … 방역수칙 미이행시 행정조치
제주도 재난안전대책본부 총괄조정관을 맡고 있는 이중환 도민안전실장이 여름 성수기 코로나19 방역 관련 합동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 재난안전대책본부 총괄조정관을 맡고 있는 이중환 도민안전실장이 여름 성수기 코로나19 방역 관련 합동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도가 여름 휴가철을 맞아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도내 전역에 걸쳐 방역을 강화하고 현장 점검에 나서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해외 관광수요가 제주로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제주특별자치도 재난안전대책본부 총괄조정관을 맡고 있는 이중환 도민안전실장은 6일 오전 도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관광 최성수기인 여름 휴가를 앞두고 코로나19 확산 방지는 물론 제주 입도 단계부터 출도까지 안전한 휴가 환경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도내 각 방역 접점에서 시설 방역을 강화하고, QR코드 전자출입명부를 도입하는 한편, 안전하고 청정한 제주로 여행을 오려는 관광객들에게 안전수칙 이행을 전제로 관광을 즐길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하기로 했다.

또 지난 5월 27일부터 대중교통 마스크 착용 의무화 개선명령 시행 이후 마스크 의무 착용사항을 공항 내 안내방송과 TV 자막방송, 영화관 영상 홍보, 현수막, BIS 버스정보시스템, 재난문자 등으로 지속적으로 안내하고 있다.

이와 함께 렌터카 대여를 전후로 세차와 방역을 추진하도록 하고, 버스와 택시에 대한 수시 소독 및 점검도 강화하기로 했다.

제주도는 이와 관련, 지난 7월 2일 도청 본관 4층 탐라홀에서 제5차 제주형 생활방역위원회를 열고 41개 유형 분야별로 생활 속 거리두기 추진 상황과 여름철 성수기 방역 대응책을 논의했다.

최승현 행정부지사 주재로 열린 이날 회의에서는 유흥주점, 실내집단운동, 뷔페식당 등 고위험시설과 해수욕장, 관광지, 종교단체, 건설현장 등 불특정 다수가 몰리는 환경에 대한 단계별 대응책이 집중적으로 거론됐다.

도는 우선 1단계로 시설관리주체 대표와의 면담 또는 비대면 간담회를 통해 각 분야별 방역지침을 포함한 공문을 발송하고 방역수칙에 대한 안내를 요청하고 있다.

이를 통해 도내 전 지역 시설과 단체, 집단 등에 대해 자율적인 방역 체계를 유도하고 긴장의 고삐를 늦추지 않도록 독려한다는 계획이다.

또 2단계로 유형별 도·행정시 합동점검반을 구성하고, 자체 세부계획을 수립한 뒤 각 분야별 방역수칙 이행 실태를 점검한다. 방역수칙을 이행하지 않은 사업장에 대해서는 준수명령 조치 등 행정지도를 이전보다 강화하고 불시점검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3단계는 행정지도 사항에 대해서도 이행하지 않을 경우 고발 등 행정조치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수도권 등 타 지역 산발적 집단 감염과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환자 비율이 증가되는 상황을 고려해 방문판매업소 운영 제한, 극장 등 실내 문화시설에 대한 방역 강화 및 불시 점검, 공공기관 직원 마스크 착용 의무화, 집중 점검기간(7.1~8.31) 운영 등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이 밖에도 김만덕기념관, 예래생태체험관, 서귀포시 평생학습관 자기주도학습센터, 고산리 유적 안내센터, 돌문화공원 오백장군 갤러리 공연장 등 5곳에 대해 제한적 개방 운영을 허용하도록 결정했다.

한편 원희룡 지사는 지난 1일 담화문을 통해 “제주도는 70만 도민들의 생활의 터전이며, 모든 국민의 힐링을 위한 곳이지 코로나19 도피처가 아니”라며 “여행객 한 분 한 분께서는 마스크를 착용해주시고 예방수칙을 반드시 준수해 달라”고 당부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