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7:38 (금)
안동우 제주시장 “도청 앞 천막촌 행정대집행 할 수 있다”
안동우 제주시장 “도청 앞 천막촌 행정대집행 할 수 있다”
  • 이정민 기자
  • 승인 2020.07.01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 취임 후 기자실서 질의 답변 과정서 ‘가능 의지’ 피력
“도민 이동권 보장 돼야…과도한 행동 시 행정 절차 진행”
“비자림로 확·포장 필요 많은 도민 환경단체와 다른 생각”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안동우 제주시장이 1년 반 가량 이어오고 있는 '도청 앞 천막'에 대해 필요 시 행정대집행이 가능하다는 의사를 내놔 주목된다.

안동우 시장은 1일 취임식 후 시청 기자실을 찾은 자리에서 지역 갈등 해소와 도청 앞 천막촌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내놨다.

1일 취임한 안동우 제주시장이 기자실에서 기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1일 취임한 안동우 제주시장이 기자실에서 기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안 시장은 우선 도청 앞 천막촌에 대해 "오랜 기간 설치됐고 나름대로 그 분들이 주장하는 내용에 일정 부분 도민들이 동의하는 것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어떤 행위로 뜻을 알리는 것은 좋은데 그 인도를 이용하는 도민들의 이동권은 보장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안 시장은 "현재 이동권 제약으로 도민들이 불편해한다"며 "나는 그 분들이 주장하는 방식, 도청 앞 천막이 옳은 방식인가라는 생각을 한다. 다른 방식도 있는데, 높은 시민의식에서 바라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행정대집행 여부에 대해서는 "지난해 1월 제주시가 행정대집행을 한 적이 있는데 이후 제주도권익위원회에서 행정대집행 자제를 권고하면서 지금까지 추진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상황에 따라서, 우리가 봤을 때 너무 과도한 행동을 했다고 판단되면 행정이 할 수 있는 절차를 진행하겠다"며 임기 중 도청 앞 천막촌에 대한 행정대집행도 할 수 있다는 뜻을 내비쳤다.

제주시 공무원 등이 7일 오후 제주특별자치도 청사 정문 맞은 편 인도에서 제주 제2공항에 반대하며 단식 중인 김경배씨의 텐트와 제주녹색당 천막당사 등에 대한 행정대집행(철거)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제주시 공무원 등이 2019년 1월 7일 오후 제주특별자치도 청사 정문 맞은 편 인도에서 제주 제2공항에 반대하며 단식 하던 김경배씨의 텐트와 제주녹색당 천막당사 등에 대한 행정대집행(철거)을 하는 모습. © 미디어제주

안 시장은 지역 내 현안 사안에 대한 갈등 해결은 전문기관 용역을 통해 풀겠다고 했다.

안 시장은 "행정에서 갈등을 해결하는데 한계가 있다"며 "전문가나 전문기관에 용역을 의뢰해 갈등 상황을 풀 수 있는 방안을 찾겠다"고 이야기했다.

갈등 현안 중 하나인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에 관해서는 필요한 사업임을 분명히 했다.

안 시장은 "제주도가 추진하는 사업으로 많은 도민들의 의견이 일부 환경단체의 의견과 다르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피력했다.

이와 함께 "도로는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게 이용해야 한다. 내가 아는 비자림로의 교통량은 과거에 비해 매우 많아졌다"며 "비자림로 확장은 필연적이다. 환경이나 문화재 등의 문제는 명확하게 보완 및 개선하면서 추진하는게 바람직하다"고 역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