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7:49 (목)
“원희룡 제주도정, 동물테마파크 갈등 제3자 아닌 당사자”
“원희룡 제주도정, 동물테마파크 갈등 제3자 아닌 당사자”
  • 이정민 기자
  • 승인 2020.06.25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명제주동물테마파크반대대책위 25일 주장
“갈등영향분석 앞서 원 지사 등 공식 사과부터”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제주시 조천읍 선흘리에 계획 중인 동물테마파크 사업의 반대 주민들이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의 사과와 사업 승인 절차 중단을 요구했다.

지난 11일 선흘2리 '품다'에서 진행된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 갈등영향분석 사전 간담회. [선흘2리대명제주동물테마파크반대대책위원회]
지난 11일 선흘2리 '품다'에서 진행된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 갈등영향분석 사전 간담회. [선흘2리대명제주동물테마파크반대대책위원회]

선흘2리대명제주동물테마파크반대대책위원회(이하 반대위)는 지난 11일 오후 진행된 갈등영향분석 사전 간담회에서 자신들의 입장을 전달했다고 25일 밝혔다. 선흘2리 문화공간 '품다'에서 진행된 간담회에는 제주도 공무원 4명, 전형준 단국대 분쟁해결센터 조교수, 마을 주민 등이 참석했다.

반대위는 "제주도정이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과 관련해 피해자인 선흘2리 주민들에게 신뢰를 주지 못할 뿐 아니라 오히려 일방적으로 사업자 편에 서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제주도가 추진하는 제주동물테마파크 개발사업 갈등영향분석 시행을 위해 먼저 도정에 대한 신뢰 회복이 선행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관광국, 조천읍장의 공식 사과를 요구한다"고 피력했다.

선흘2리대명제주동물테마파크반대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22일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지난 5월 22일 선흘2리대명제주동물테마파크반대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제주동물테마파크 조성 사업에 관한 갈등에 대해서는 "선흘2리 주민 내부 갈등이 아니라 사업을 공식 반대하는 주민과 사업자 편에 서있는 제주도정 간의 갈등"이라며 원희룡 제주도정이 갈등 사안의 제3자가 아닌 당사자라고 일축했다. 갈등영향분석에 있어서도 "원희룡 지사와, 도청 관광국, 조천읍장이 선흘2리 주민과 함께 갈등 당사자로서 책임 있게 참여하라"고 촉구했다.

반대위는 제주도가 추진 중인 갈등영향분석 기간 동안 제주동물테마파크의 공사 중단과 승인절차 중단을 요구하며 갈등영향분석이 사업 변경 승인의 절차로 이용돼서도 안 된다고 강조했다.

반대위는 "주민들이 지난해 4월 9일 총회에서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의 반대를 공식 결정했다"며 "원희룡 제주도정이 추진하는 갈등영향분석도 이를 부정하는 방식과 결과로 진행되면 안된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갈등영향분석이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의 변경 승인을 위한 발판으로 이용돼선 안 된다"며 "원 지사와 제주도는 이에 대한 공식 답변을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대명 제주동물테마파크 조감도.
대명 제주동물테마파크 조감도.

제주동물테마파크는 2007년 1월 19일 개발사업시행이 승인됐으나 공사비 조달 등의 문제로 2011년 1월 중단됐다. 지금의 사업자인 ‘대명’ 측이 2016년 10월 인수해 조천읍 선흘리 일대 58만여㎡ 규모로 추진 중이다.

애초 콘도 42동(70실·연면적 1만9452㎡), 승마장, 연수원, 가축생태박물관에 25종 2200마리 동물 사육이 계획으로 추진됐다. 하지만 사업자가 달라진 뒤 호텔 1동(76실·연면적 7968㎡), 맹수관람시설, 동물병원, 동물사 등에 사자·호랑이·불곰 등 23종 548마리 사육으로 변경됐다. 투자 규모도 원래 862억원에서 1684억원으로 두 배 가까이 커졌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