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9:15 (목)
제주에서 16번째 코로나19 확진 … 미국 방문 20대 남성
제주에서 16번째 코로나19 확진 … 미국 방문 20대 남성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0.06.16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차례 검사 결과 ‘미결정’, 16일 세 번째 검사에서 확진 판정
12일 입도 직후 워크스루 선별진료소에서 검사 … 접촉자 ‘0’
제주에서 16번째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다. 사진은 제주공항에 마련된 워크스루 선별진료소의 모습.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에서 16번째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다. 사진은 제주공항에 마련된 워크스루 선별진료소의 모습.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에서 16번째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미국 방문 이력이 있는 도민 A씨(20대 남성)가 제주도보건환경연구원 검사 결과 16일 오후 3시께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A씨는 지난 6월 11일 인천공항을 통해 무증상으로 입국 후 당일 오후 제주로 입도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입도 직후 A씨는 제주공항 워크스루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았고, 도 보건당국의 모니터링 하에 자택에서 자가격리를 진행해 왔다.

또 A씨의 부모님은 자택 내 격리 중인 A씨를 고려해 다른 거주지에서 별도로 생활을 이어온 것으로 확인됐다.

도 관계자는 “자가격리 동안 A씨의 접촉자는 없었고 A씨 또한 성실히 격리수칙을 준수했다”고 밝혔다.

A씨는 지난 12일 두 차례 검사 결과 ‘미결정’ 판정이 나와 도 보건당국의 선제적 방역 조치에 따라 16일 오전 세 번째 검사를 진행했고 오후 3시께 확진 판정을 받았다.

‘미결정’ 판정은 중합효소 연쇄반응(PCR)을 통한 유전자 증폭 결과 수치 값이 양성과 음성 판정 기준값 사이여서 결과 판정이 어려운 상태인 경우다. 이런 경우 재검사를 통해 음성‧양성 여부를 판정하게 된다.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코로나19 지자체 대응 지침(8-1)에 따르면 검사 결과 미결정의 경우 검사기관에서 잔여 검체로 재검사 후 최종 결과 판정을 내리게 돼있고 필요시 자체적으로 검체를 다시 채취해 재검사를 진행하도록 명시돼 있다.

이에 제주도는 두 차례 검사 결과 ‘미결정’ 판정 이후, 방역 당국의 판단 하에 16일 3번째 검사를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도 보건당국은 현재까지 A씨 진술을 토대로 접촉자는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배종면 감염병관리지원단장은 A씨에 대해 “최종 확진 판정 관련 검체 채취일이 16일이라는 점, 이틀 전인 14일은 이미 자가격리 중이었다는 점, 동거 가족 없이 홀로 자가격리를 진행했다는 점, 격리기간 동안 격리수칙을 성실히 수행했다는 점에서 접촉자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A씨는 현재까지 코로나19 관련 무증상을 보이고 있으며, 제주대학교병원 격리병상에서 입원치료를 받고 있다.

한편 제주도의 특별입도절차에 따라 워크스루 선별진료소를 통해 확진받은 경우는 도내 10번·12번째 확진자 이후 이번이 세 번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