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Time for Nature , 지구에게 쉼표를!!
Time for Nature , 지구에게 쉼표를!!
  • 정연옥
  • 승인 2020.05.29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연옥 제주특별자치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 사무처장

 

정연옥 제주특별자치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 사무처장
정연옥 제주특별자치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 사무처장

복잡한 도심에서 50여 년을 살다가 1년 전 인적이 드문 중산간 선흘리로 이사를 가게 되었다. 많은 분들이 어떻게 살겠냐며 걱정을 하였는데, 우려와는 달리 아주 잘 지내고 있는 편이다. 아침을 여는 여러 종류의 새소리, 꽃을 찾아 날아온 벌들, 밤이면 유독 많이 퍼져 보이는 밤하늘의 별 등이 내 마음의 감성을 깨워주는 윤활유가 되고 있음을 고백해 본다. 선흘살이를 하면서 가장 고된 일이 한 가지 있는데 그것은 풀과의 전쟁이다. 내 집 앞 도로변의 풀도 그러하지만 작은 텃밭의 풀을 매는 일은 해도 해도 끝이 없는 전쟁과도 같은 일이다. 한 번은 풀을 매고 있는데 동네 어르신이 지나가시면서 언제 그렇게 풀을 매면서 살겠냐며 제초제를 뿌리라는 말씀을 하셨다. “ 네~ 알겠습니다.”라고 대답은 했지만~~

내가 풀과의 전쟁을 늘 하는 이유는 살아있는 땅을 살리기 위한 나만의 텃밭 운동이다. 풀을 뽑고, 음식물을 땅에 묻고, 그 풀과 음식물이 거름이 되는 자원순환형 생명텃밭을 만드는 일을 하고 있는 것이다.

 

제주특별자치도 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매년 6월 5일 세계 환경의 날을 맞이하여 자연이 선사하는 아름다움에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나아가 지구를 위한 다짐을 새기는 도민 참여형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제25회 환경의 날 행사규모를 축소하여 기후변화대응 및 환경보전과 관련된 오프라인, 온라인 행사로 병행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오프라인 행사는 6월 5일(금) 환경의 날을 기념하여 제주동문시장 일원에서 오늘은 비닐 없는 장·바(장 볼 때 장바구니)캠페인이 진행되며, 온라인 행사로는 청소년 환경백일장과 환경퀴즈대회가 6월 1일부터 6월 15일까지 운영된다. (*온라인 행사 사이트 : www.jejujisok.smart9.net)

 

혹자는 지금의 상황을 코로나19의 역설이라고 한다.

인간이 활동이 멈추자 지구 환경이 건강해졌다니 이 얼마나 슬픈 현실인가?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환경문제의 해결 열쇠를 우리 스스로가 쥐고 있음을 새삼 깨닫게 된다. 이제 행동해야 한다. 조금 불편하고 귀찮지만 손수건, 텀블러 사용을 생활화하고, 일회용 빨대 사용을 줄이고, 분리배출을 철저히 하는 나의 작은 실천으로 지구에게 쉼표를 주자!!

 

이제는 한 사람의 열 걸음도 중요하지만 열 사람의 한 걸음이 필요한 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