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기고대한민국 책의도시, 제주
기고대한민국 책의도시, 제주
  • 김철용 우당도서관장
  • 승인 2020.05.27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당도서관장 김철용<br>
우당도서관장 김철용.

문화체육관광부는 독서진흥에 앞장서는 자치단체 한 곳을 ‘책의 도시’로 선정하고, 전국의 도서관, 출판·독서 관련기관 등이 모이는, 전국 최대의 독서문화축제인 ‘대한민국 독서대전’을 개최하고 있다.

제주시는 공공도서관, 작은도서관, 동네책방, 독립서점, 독서회 등 독서 기반 확충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책 읽는 제주’를 만들기 위해 ‘책으로 가득한 섬 제주’를 슬로건으로 제주지역 최대의 책 축제인 제주독서문화대전을 지난 3년간 꾸준히 개최 했다.

이외에도 독서문화 진흥을 위해 도서관 시설 확충, 독서동아리 지원사업 등 생활 밀착형 독서환경 구축과 각계각층의 상호 협력을 통한 독서문화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다.

아울러 세계의 보물섬 제주에서 대한민국 독서 대전 유치를 소망해왔고, 3년 동안 유치하고자 애써온 결과, 지난해 8월 종합심사 등 거쳐 마침내 2020년 대한민국 독서대전 개최지로 제주시가 최종 선정 되었다. 2020 대한민국 독서대전은 9월 4일부터 6일까지 제주시 신산공원, 문예회관, 자연사박물관 일원에서 3일간 펼쳐지게 된다.

따라서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였고 전국 주제공모를 통해 ‘지금 우리, 책’이 최종 주제로 확정되었으며, 제주의 돌담과 책 이야기를 소재로 한, 책으로 보담(談),듣담(談), 필담(談), 만담(談), 놀담(談) 5개의 테마가 확정되어 독서대전을 준비하고 있다.

이에 앞서 자연과 인문분야 그리고 책을 더한 세계의 보물섬 제주로 거듭나기 위한 행보의 첫발! 2020 대한민국 책의 도시 제주 개최 서막으로 지난 5월 23일 ‘책의 도시 선포식’을 가졌다.

제주시는 선포식을 시작으로 9월 독서 대전까지 독서 붐을 조성하고, 지역의 모든 문화 역량을 모아서, 함께 읽는 독서문화의 만들어 나감은 물론 대한민국 독서대전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지금 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행사 준비에 다소 어려움은 있지만, 그 어느 해보다 완성도 있게 구성하여, 참여하는 모든 국민들의 가슴에 책과 문화의 깊은 인상이 남는 독서대전이 되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