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표선고, IBDP 후보학교 승인..."2022년 고2부터 IB 교육"
표선고, IBDP 후보학교 승인..."2022년 고2부터 IB 교육"
  • 김은애 기자
  • 승인 2020.05.13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표선고, IB 인증 전 단계인 후보학교 승인
2021년 신입생 대상 2022년부터 IB 시행

[미디어제주 김은애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추진 중인 '한국어 IB 프로그램' 도입이 2022년부터 본격 시행될 방침이다. 표선고가 'IBDP 후보학교' 승인을 받았기 때문이다.

제주도교육청은 표선고등학교(교장 정성중)가 지난 4월 30일 IB 본부로부터 ‘IBDP 후보학교(Candidate School)’로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IBDP는 'IB Diploma Promramme'을 뜻하는데, (외국 나이로) 16세부터 19세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그리고 IB는 'International Baccalaureate', 전 세계가 공인한 교육 프로그램을 말한다. 

*IB에 대해 궁금하다면? <제주 고교에 한국어 IB 도입… “IB, 네가 궁금해!”> 기사를 참고하세요!

4월 17일, 제주도교육청과 광주시교육청, IBO가 IB 한국어화를 추진하겠다는 내용을 갖고 기자회견을 열었다.<br>(왼쪽부터)강은희 대구시교육감, 아시시 트리베디 IBO 아시아태평양본부장, 이석문 제주도교육감
2019년 4월 17일, 제주도교육청과 광주시교육청, IBO가 IB 한국어화를 추진하겠다는 내용을 갖고 기자회견을 열었다.
(왼쪽부터)강은희 대구시교육감, 아시시 트리베디 IBO 아시아태평양본부장, 이석문 제주도교육감

이번 표선고가 승인받은 ‘IB 후보학교(Candidate School)’란 IB 인증학교로 가기 위한 전 단계다. IB 본부로부터 후보자격을 인정받은 학교를 말한다.

표선고는 지난해 11월 30일 IBDP 관심학교로 등록한 후 후보학교 신청을 위한 제반 준비를 해왔다. 이어 지난 4월 17일 후보학교 신청서를 IB 본부에 제출했고, 4월 30일 후보학교 승인을 최종 통보받았다.

앞으로 표선고는 IB 인증학교(IB World School)가 되기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간다. IB 인증학교가 되기 위해서는 IB 본부가 요구하는 교원의 연수, 시설 등을 갖춰야 한다. IB 본부의 컨설팅을 받은 후 IB 인증학교 신청서를 제출하고 검증단의 현장 방문을 거쳐야 한다. 도교육청은 2022년 1월경 IB 인증학교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표선고는 2021년에 입학하는 신입생이 2학년이 되는 2022년부터 IB 교육을 실시한다. 표선고는 도내 3학년 중학생 모집을 위한 입학 전형을 올해 9월경에 공고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도교육청은 관계자는 “IB 프로그램을 초‧중‧고 12년의 교육과정과 연계‧운영해 나가면서 그 과정에서 나타난 적용상 문제점, 가능성을 살펴보며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도교육청은 올해 상반기에 도내 모든 초등학교, 중학교를 대상으로 ‘IB 운영학교’를 공모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