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9:15 (목)
더민주당 총선 공약집, "제주4.3 진실 규명 ·희생자 지원 내용 담겨"
더민주당 총선 공약집, "제주4.3 진실 규명 ·희생자 지원 내용 담겨"
  • 김은애 기자
  • 승인 2020.03.23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공약집 발표
5대 핵심가치 중 '포용'에 "제주4.3 지원 내용 포함"
더불어민주당이 발표한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의 공약집 내용 중 '제주도 핵심공약' 부분 갈무리.

[미디어제주 김은애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발표한 총선 공약집에 제주4.3의 진실을 규명하고, 희생자를 지원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23일 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 총선 공약에서 5대 핵심가치는 혁신, 공정, 포용, 안전, 평화다.

이들 핵심가치 중 특히 '포용'의 가치에는 "희생자 입장에서 실질적으로 과거사 문제를 해결"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해결해야 할 과거사에는 제주4.3이 포함된다.

더불어민주당은 공약집을 통해 "제주 4.3사건 등 과거사 피해 진실을 규명하고 희생자에 대한 실질적인 배·보상 및 지원방안을 강구할 것"을 밝히고 있다.

이와 관련, 제21대 국회의원선거에서 제주시을 지역구로 줄마 예정인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예비후보(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상임부의장)는 23일 보도자료를 통해 "당과 국민이 함께 대한민국의 미래를 열기 위한 균형 잡힌 전략이 꼭 실현될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제주4·3 등 과거사 피해 진실을 규명하고, 희생자에 대한 실질적인 배·보상 기준 마련 및 지원방안 강구의 공약이 곧 현실화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지역별 핵심공약 중 제주도 공약으로 △제주형 자치분권 모델 완성 △제주형 로컬푸드 식재료 유통센터 건립 △감귤 등 월동채소류 전자입찰제도로 가격안정제도 추진 및 안정적 판로 확보 △5G 응용 창업선도도시로 제주를 육성 △제주 신항만 물류 인프라 구축 등 물류비 절감 방안 마련 등을 내세우고 있다.

또한, 이번 총선 공약집 축사를 통해 이해찬 당대표는 "박근혜 정권의 국정농단과 실정에 대한 분노는 헌정 사상 유례없는 대통령 탄핵을 이뤄냈으며, ‘나라다운 나라’를 향한 국민의 열망 속에서 민주당·문재인 정부가 탄생했습니다"라며, "이제는 새로운 시대, 더 나은 대한민국을 향해 나아가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당대표는 이번 공약집이 "단순히 선거를 위한 근거 없는 헛된 공약(空約)이 아니라 재원과 입법 등을 철저히 검토하고 실효성을 평가해 체계적으로 구성한 민주당만의 비전과 공약"이라고 밝혔다.

이낙연 공동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은 축사에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재난기본소득의 취지'를 반영해 예산 20조원과 함께 11조7000억원의 추경안을 국회에 제출한 사실을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이번 공약집이 "각계 전문가들과 소통해 미래 100년의 비전과 전략을 수립"한 것이라며 "(공약집의) 약속을 반드시 실천해 국민들께 믿음과 희망을 드리겠습니다"라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