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5:03 (수)
“‘코로나 19’ 확진자 제주 동선 공개 범위 지역 실정 맞게”
“‘코로나 19’ 확진자 제주 동선 공개 범위 지역 실정 맞게”
  • 이정민 기자
  • 승인 2020.03.15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대본 ‘증상 발생·검체 채취 하루 전부터 격리일까지’ 제시
원희룡 지사 “지침 존중하지만 방역 필요 판단 시 확대 운영”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 19) 감염 확잔지에 대한 동선 공개에 대해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지침을 준수하되 상황에 맞게 필요 시 공개 범위 확대를 밝혔다.

제주도에 따르면 중앙방역대책본부(이하 중대본)는 지난 14일 '코로나 19 확진 환자 이동 경로 등 정보공개 안내(지침)'이 지방자치단체에 배포됐다.

확진자는 증상 발생 하루 전부터 격리일까지, 증상이 확인되지 않을 시 검체 채취일 하루 전부터 격리일까지 접촉자가 발생한 장소와 이동 수단을 공개하도록 했다.

거주지 세부 주소와 직장명은 공개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했다. 다만 직장에서 불특정 다수에게 전파했을 우려가 있는 경우만 공개한다.

개인을 특정할 수 있는 정보를 제외하고 공간적, 시간적 정보를 특정해 공개하도록 했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15일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코로나 19' 감염증에 관한 합동 브리핑을 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15일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코로나 19' 감염증에 관한 합동 브리핑을 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는 이 같은 지침을 준수하면서도 이에 얽매이지 않고 필요할 경우 공개 범위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실제 제주도는 지난 1일부터 10일까지 제주를 방문하고 11일 대구서 '코로나 19' 감염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의 이동 동선에 대해 8~10일까지, 사흘치를 공개했다.

중대본 기준으로 보면 3월 10일 하루치만 하면 되지만 범위를 더 넓힌 것이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이에 대해 "앞으로 중대본의 지침을 존중해 따라지만, 여기에만 구속되지 않고 자체 기준에 따라 방역에 필요한 경우 (공개 범위를) 확대하겠다는 원칙으로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 과정에서 개인정보나 사생활과 관련한 인권 침해 소지는 최소화하도록 하겠다"고 부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