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7:38 (금)
코로나 여파 제72주년 제주4.3 추념식도 간소화
코로나 여파 제72주년 제주4.3 추념식도 간소화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0.03.10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족들 “제삿날을 어떻게 연기하느냐” 대폭 축소 방향으로 가닥
道, 위패봉안소 입구 발열체크‧손소독제 비치 등 방역대책 마련
코로나19 여파로 다음달 3일 열리는 제72주년 4.3희생자 추념식 행사가 대폭 간소화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지난해 열린 제71주년 제주4.3 희생자 추념식 때 모습. ⓒ 미디어제주
코로나19 여파로 다음달 3일 열리는 제72주년 4.3희생자 추념식 행사가 대폭 간소화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지난해 열린 제71주년 제주4.3 희생자 추념식 때 모습. ⓒ 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코로나19 여파로 올해로 72주년을 맞는 제주4.3 희생자 추념식 행사도 간소하게 치러질 것으로 보인다.

10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제주4.3희생자유족회는 최근 열린 임원회의에서 올해 추념식 행사와 관련, 코로나 사태가 잦아들지 않는다면 행사를 축소할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는 쪽으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질병관리본부 지침에 따르면 감염병 위기 경보가 ‘심각’ 단계인 경우 다중 집합장소에서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행사들은 연기 또는 취소하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임원회의에 참석한 유족들은 “추념식이 제삿날이나 마찬가지인데 제사를 어떻게 연기하거나 취소할 수 있느냐”며 최대한 간소화해서라도 추념식을 치러야 한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유족회 임원들은 해마다 참가자들을 위해 준비해왔던 버스와 지회별 천막, 도시락 준비도 모두 생략하기로 하고 오는 11일 열리는 운영위 회의에서 유족회 의견을 정리해 제주도에 공식 건의하기로 했다.

강민철 도 4.3지원과장은 10일 <미디어제주>와 만난 자리에서 “아직 유족회 차원에서 공식 건의한 사항은 아니”라면서도 “유족들이 대부분 고령이라는 점 등을 고려하면 유족들의 건강 문제도 염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또 그는 “4.3 추념식은 국가추념일 행사이기 때문에 정부와 행사 준비를 협의해야 하는 사안”이라며 “아직 행정안전부와 추념식 행사 준비에 대한 얘기는 시작해보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그는 “행사를 간소하게 치르더라도 자발적으로 4.3평화공원을 찾는 분들을 막을 수는 없지 않겠느냐”며 “위패봉안실 입구에서 발열체크를 실시하고 손소독제를 비치하는 등 방역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추념식 전날 4월 2일에 열리는 전야제와 4.3특별법 개정 촉구를 위한 궐기대회는 모두 취소하기로 하는 등 대부분의 4.3 관련 행사가 취소되거나 최대한 간소하게 치러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