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사랑을 행동으로 잇는 사회복지사, "우리에게 필요한 건..."
사랑을 행동으로 잇는 사회복지사, "우리에게 필요한 건..."
  • 김은애 기자
  • 승인 2020.03.10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성종합사회복지관 김봉한 관장을 만나다

코로나19에도 긴급돌봄, 반찬나눔 등 "봉사는 꾸준히 진행 중"
사회복지사 처우 개선 위해 "제주도, 최소 복지관 인력 확충해야"

[미디어제주 김은애 기자] 코로나19의 지역사회 전파가 확산되며, 제주도내 분위기 또한 침체된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관광객의 발길은 이전보다 확연히 줄었다. 도민들도 상점을 찾기보다는 외출을 자제한다.

이처럼 무거운 사회 분위기가 오래 가는 가운데,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서로가 서로를 위로하는 따뜻한 마음일 테다.

그리고 여기, 온기를 전하는 사람들이 있다. 은성종합사회복지관 사람들이다.

은성종합사회복지관 건물 전경.

코로나19 사태로 감염병 위기경보가 ‘심각’으로 격상되며, 지역 내 문화시설 및 사회복지시설의 대부분이 운영을 잠정 중단하고 있다. 사람이 많이 몰리는 실내일수록, 코로나19 확산 가능성이 더욱 커지기 때문이다.

이는 코로나19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분명 필요한 정책이다. 많은 이들이 이에 공감하며, 정부의 정책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두가 잊지 말아야 하는 사실. 도움을 필요로 하는 지역민이 여전히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은성종합사회복지관은 제주시 아라2동에 있는 복지관입니다. 제주의 수눌음 정신으로,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행복의 버팀목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죠. 코로나19로 복지관 프로그램은 원칙적으로 중단된 상태지만, 도움이 필요한 이들을 위한 나눔 활동은 계속하고 있습니다.” /은성종합사회복지관 김봉한 관장

은성종합사회복지관 김봉한 관장. 조리실로 향하기 전, 위생을 위해 마스크를 착용 중인 상태다.

은성사회복지관의 김봉한 관장은 복지관 본관 지하 1층에 위치한 조리실 현장으로 기자를 안내한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손을 소독하고, 마스크를 쓰는 것도 잊지 않는다.

“독거 어르신분들, 또 새로운 취약계층인 독거 중장년층을 위해 주1회 반찬 배달을 하고 있어요. 반찬 배달은 이전부터 진행해온 사업인데요. 코로나19 여파로 갑자기 중단한다면, 당장 식사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계시기 때문에. 음식 만들기 전 발열 체크를 하고, 손을 소독하는 등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며 조리하고 있습니다.” /김봉한 관장

이곳 조리실에서 만들어진 반찬은 일주일에 한 번, 독거 어르신이 계신 40가구와 독거 중장년층 10가구에 전해진다. 일주일 동안의 식사를 위해, 한 가구에 2세트의 반찬이 제공된다.

은성종합사회복지관 조리실에서 독거 어르신 도시락을 만들기 위해 파를 다듬는 봉사자들. 
지역 어르신들께 제공하기 위해 조리된 반찬 도시락의 모습.

김 관장은 이러한 복지관의 노력을 전하며, 한가지 꼭 말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고 했다.

“반찬 나눔 사업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지원하는 사업으로, 3년 동안 진행이 됩니다. 그런데 올해가 3년 째거든요. 내년부터는 지원이 끊길 예정이라 걱정이 커요. 당장 도움이 필요한 분들께 반찬을 지속해서 제공할 수 있도록. 제주도나 제주시 차원에서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으로 이뤄지는 사업의 상당수는 그 기간이 정해져 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이하 ‘모금회’)는 흔히 우리가 ‘사랑의 열매’로 알고 있는 단체로, 법정 전문모금/배분 기관이다. 전국 광역자치단체별로 지회를 두고, 각 지역에서 모금된 성금을 해당 지역의 복지 사업에 사용하고 있다.

제주의 경우, 타지역에 비해 총 모금액은 적은 편이다. 하지만 인구수 대비 모금액은 타 시도보다 월등히 많다. 예를 들면, 2019년 각 지역별 모금액을 인구수로 나눴을 때 서울은 한 사람당 약 8870원을 기부했고, 대구는 6469원, 부산은 5603원을 기부했다. 반면 제주는 한 사람당 1만4068원을 기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인당 기부한 금액이 많은 편이지만, 모금회 특성상 지역 전체의 나눔을 관장하고 있기 때문에 한 기관만 지속해 후원하는 것은 지양하는 편이다. 도움이 필요한 복지관은 지역 곳곳에 분포되어 있고, 복지관 외에도 나눔의 손길을 고루 전하려 하기 때문이다.

이에 당장 내년 반찬 나눔 사업에 대한 지원이 끊기는 은성종합사회복지관 측에서는, 내년도 예산이 걱정일 수밖에 없다.

“반찬 나눔 사업에 대한 예산 지원 외에도, 부탁드리고 싶은 것이 또 있어요. 이건 제주 지역 사회복지관 모두에 해당되는 이야기예요.
현재 사회복지관협회와 보건복지부가 권고하는 제주 지역 사회복지관의 최소 정규직 인원은 11명입니다. 최소한 직원이 11명이 되어야 지역민들에게 제대로 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거예요. 그런데 저희 은성종합사회복지관의 경우 현재 9명의 정규직을 두고 있습니다. 제주 지역의 다른 사회복지관도 마찬가지고요.”

은성종합사회복지관 김봉한 관장.

사회복지관 업무를 하며, 가장 힘든 점을 묻자 김 관장은 “인력 부족에 따른 업무 과다”라고 말했다.

보건복지부가 권장하는 11명의 정원이 아닌, 9명의 직원을 두고 있는 제주의 경우. 11명이 해야 할 일을 9명이 하다 보니 업무에 따른 과로로 복지관을 그만두는 직원이 많다는 것이다.

“사회복지사 체계가 복지관에서 근무하는 처음 3년 동안은 급여 수준이 낮은 편이에요. 그런데 제주의 경우, 직원이 부족해 업무량까지 많은 편이거든요. 이렇다 보니 젊은 사회복지사를 양성하기 어려운 시스템이에요.”

사회복지사의 월급 체계는 공무원과 마찬가지로 근속연수에 따라 급여가 오르는 ‘호봉제’로 운영된다. 여기서 2급 자격증을 취득한 선임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시설에 갓 취직한 경우. 2020년 기준 첫 월급(1호봉)은 198만2100원이다. 연봉으로 따지면 약 2500만원 수준이다.

연봉 2500만원. 누군가에게는 많고, 누구에게는 적을 수 있는 돈이겠지만 생활에서 과로를 느낄 정도의 업무량이라면, 이를 견디며 기꺼이 3년을 버틸 청년은 그리 많지 않다. 게다가 직업의 특성상 사회복지사는 감정노동을 해야 하는 직업군에 속한다.

이를 증명하듯, 은성종합사회복지관 9명의 정규직 중 30대 직원 한 명을 제외한 8명은 모두 4~50대 직원이다.

“처음 3년 기간을 채우면, 급여 체계가 좀 나아지지만. 이 3년을 채우기가 힘드니까, 이직률도 높은 것 같아요. 안타깝죠. 서울은 사회복지관 정원을 19명까지 확대했다고 하는데, 제주는 예산 문제로 9명 밖에 채용하지 못하니까. 사회복지사 1인당 7000명을 분담해야 하는 수준입니다.”

은성종합사회복지관 김봉한 관장이 사회복지관의 인력 부족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보건복지부에서 권고하는 제주지역 사회복지시설 정원이 11명임에도, 직원을 9명밖에 채용할 수 없는 이유. 예산 때문이다.

“최소인력에 대한 권고 기준이 있지만, 강제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예산 확보가 어려운 상황이에요. 인력에 대한 예산이 정원 9명에 맞게끔 나오니까요.”

김 관장은 복지관의 인력 부족 문제가 비단 직원들의 업무 과다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그는 시설 안전에 대한 이야기를 예로 들었다.

“복지관 행사를 진행할 때, 지금의 직원들이 안전요원까지 겸직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어요. 그러다 행사에서 어떤 사고라도 발생하게 되면, 정말 큰 일이죠. 예산이 확보되면 시설안전관리요원을 따로 채용할 텐데, 예산이 없으니…”

복지관의 어려움을 토로하던 김 관장은 끝으로 “사회복지사에 대한 더 나은 인식과 복지체제 개선을 위해, 모자란 인력에 대한 예산이 꼭 확보되기를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현재 코로나19로 전국의 학교와 유치원이 모두 휴업하며, 정부는 각 지자체 교육청을 통해 ‘긴급돌봄’ 서비스를 실시하도록 하고 있다.

이에 은성종합사회복지관 또한 희망 학부모에 한해 긴급돌봄 서비스를 진행 중이다.

복지관의 긴급돌봄은 오후 4시부터 8시까지. 당초 휴관을 결정한 복지관이지만, 돌봄을 간곡히 원하는 한부모 학부모들의 문의로 철저한 방역 하에 운영하고 있다. 현재 10여명의 아동이 복지관 긴급돌봄을 이용하고 있으며, 지역 주민이라면 정원(약 15명) 내에 추가 접수로 언제든 이용할 수 있다.

오후 5시부터 8시까지 진행하던 방과후아카데미 또한 축소 운영된다. 은성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점심 배달과 함께 학생들이 각자 집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안내 중이다.

이와 관련, 은성종합사회복지관 김종석 서비스팀장은 “교육문화시설이 모두 휴관 중이라, 당장 아이들을 맡길 곳이 없는 한부모 가정의 걱정이 큰 것 같다. 관련 문의도 많이 들어온다”라며 “서로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으로 코로나19 사태를 무사히 이겨내길 바란다”라고 소망했다.

마더 테레사는 이런 말을 했다.

“사랑은 그 자체로 머무를 수 없다. 사랑은 행동으로 이어져야 하고, 그 행동이 바로 '봉사'다.”

사랑을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들, 사회복지사들이 말하는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지역사회의 관심은 물론, ‘관’의 사람들이 좀 더 귀를 기울여야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