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03:47 (금)
코로나19 확진자 제주 이동동선 파악 손놓은 제주도
코로나19 확진자 제주 이동동선 파악 손놓은 제주도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0.03.06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번 확진자의 지인 B씨, 지난 5일 대구에서 코로나 확진

역학조사 관계자 “언론 보도에 불만 진술 거부” 어려움 토로
‘선제적 차단 방역’ 강조한 원희룡 지사 발언과도 배치돼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에서 네 번째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은 A씨(46)와 함께 제주에서 머물렀던 지인 B씨가 대구에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가운데, 제주 방역당국이 B씨의 도내 이동동선을 파악하지 못해 애를 태우고 있다.

B씨의 동선을 파악해 방문 장소에 대한 방역과 접촉자에 대한 격리조치를 하려면 당사자의 구체적인 진술을 토대로 역학조사가 이뤄져야 하는데, B씨 진술을 듣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배종면 제주도 감염병관리지원단장(가운데)이 6일 오전 도청 기자실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배종면 제주도 감염병관리지원단장(가운데)이 6일 오전 도청 기자실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 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B씨는 지난 2월 20일 40대 남성 A씨와 함께 대구에서 항공편을 이용해 제주에 왔다. 이후 B씨는 2월 29일까지 자신의 집에서 A씨와 함께 머물다가 3월 1일 혼자 대구에 가 있던 중 5일 대구에 있는 선별진료소에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지난 4일 제주대병원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A씨와 함께 두 사람이 모두 확진 판정을 받은 상태다.

하지만 A씨의 경우 제주시 연동‧노형동 일대 동선이 모두 파악돼 방역조치와 접촉자에 대한 자가격리가 모두 이뤄졌지만, B씨는 도내 이동동선 뿐만 아니라 증상이 언제부터 발현됐는지 여부조차 확인하지 못하고 있다.

문제는 제주 방역당국이 현재 대구에 머물고 있는 B씨와 전화 통화만으로는 구체적인 진술을 듣기가 쉽지 않다는 데 있다. 더구나 B씨는 제주 방역당국과 신뢰가 깨졌다는 이유로 사실상 진술을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배종면 감염병관리지원단장은 6일 오전 관련 브리핑 중에 B씨의 증상 발현 시점에 대한 질문을 받고 “이동 동선 등을 추가로 파악해야 하는데 전화로는 조사가 힘들었다”면서 특히 “어제부터 두 분이 모두 마음의 문을 닫은 상태”라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A씨의 경우 굳이 택배업체의 상호명을 공개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했는데 회사명이 언론에 보도됐고, 이틀 동안 자신의 동선에 대한 얘기를 하는 과정에서 A씨가 의도적으로 숨기고 있다는 뉘앙스의 보도 내용 때문에 불만을 갖게 돼 A씨와 B씨가 모두 역학조사에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배 단장은 “더 이상 두 사람에 대한 개인 신상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겠다고 약속했기 때문에 방역에 도움이 되는 않는다고 판단되는 내용에 대해서는 얘기할 수 없다”면서 “필요한 부분에 대한 정보만 제공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점을 이해해달라”고 양해를 구했다.

특히 배 단장은 흥밋거리 보도는 자제하도록 하고 있는 재난시 보도준칙 15조를 들어 “언론과 도민들이 이 분들을 보호해 줘야 한다”고 호소하기도 했다.

그는 “A씨 이동 동선을 통해 드러난 것 외에는 더 이상 조사를 할 수 없는 상황이어서 B씨도 A씨의 동선과 거의 일치하는 것으로 보고 B씨가 제주에 체류하는 동안 도민들에게 감염이 전파됐을 가능성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방역조치로 마감됐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도 당국으로서는 지역내 추가 감염을 차단하기 위해 어떻게든 B씨로부터 진술을 받고 방역과 격리 조치에 나서야 하는 상황이어서 확진자들의 불만을 이유로 역학조사에 필요한 진술을 받아내는 일을 너무 쉽게 포기한 것 아니냐는 비판에 직면하게 됐다.

더구나 그동안 줄곧 ‘선제적 차단 방역’을 강조해온 원희룡 지사의 발언과도 배치되는 모습이라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