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제주도, 최악의 상황 가정해 실질적 대책 추진을”
“제주도, 최악의 상황 가정해 실질적 대책 추진을”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0.02.24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병수 예비후보, 코로나19 관련 보건의료 대책 제안
고병수 예비후보.
고병수 예비후보.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고병수 예비후보(정의당, 제주시 갑)가 “현재 제주도가 내놓은 행사 취소 등 대책으로는 ‘코로나19’ 예방 관리가 요원하다”며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 예방 차원을 넘어선 실질적인 대책을 주문하고 나섰다.

현직 의료인인 고 예비후보는 24일 보도자료를 내고 “코로나19의 지역 내 감염 상황을 가정하고 방역대책을 추진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섬이라는 특수성을 가진 제주도의 경우 한번 전염병이 돌기 시작하면 걷잡을 수 없는 상황으로 번질 수 있는 만큼 이런 상황에서 특정지역 차단이나 의심자 동선 파악 등의 예방 대책에만 머물러 있는 것은 매우 위험한 도박이다. 현 상황에서는 누구나 코로나19에 감염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고 엄중 경고했다.

이어 그는 “현재 도민들에게 닿는 메시지의 대부분은 손 잘 씻기, 기침 예절 등 이전과 달라진 게 없다”며 “피해 최소화에 초점을 맞춘 대책들이 준비돼야 한다. 제주도가 중앙 정부의 지침만을 기다려선 대처가 늦어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그는 “우선 첫 번째로 해야 하는 사항은 음압병상 확충”이라며 “병상 확보 및 의심자 격리에 대비한 숙소 마련 등의 준비 현황을 실시간으로 공개해 도민들의 불안감을 불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병원 내 감염 등으로 대학병원 등 선별진료소가 폐쇄될 경우를 대비해야 한다”며 “읍면동별 ‘거점 병·의원’을 미리 지정해 유증상자들의 예상 동선을 미리 설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 지역 1차 의료체계의 핵심인 동네 병·의원들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그는 “거점 병·의원 등으로 의심환자가 몰릴 것에 대비해 6시간이면 감염 여부를 파악할 수 있는 실시간 유전자 증폭검사(Real Time RT-PCR) 키트를 최대한 확보해 유사시 배부해야 한다”면서 도민들에게도 “정부에서 권고 및 안내하는 집회나 모임 자제, 증상 발현시 요령 등을 잘 지켜 코로나 사태를 안전하게 넘겨야 한다”는 당부를 전했다.

아울러 “현재 자녀 돌봄을 위해 휴가를 낸 부모, 바이러스 우려로 문을 임시 휴업을 한 소상공인 등의 현황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경제적 대책도 병행해 마련해야 한다”며 “코로나 사태 종식 이후의 상황에 대해서도 미리 대비가 필요하다고”고 덧붙였다.

고 후보는 “코로나19 확진자 추이로 볼 때 앞으로 4~5일이 확산이냐 안정화냐를 가르는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 기간 동안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대면 선거운동을 자제할 것”이라며 타 예비후보들에게도 동참해줄 것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