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코로나19 “방역 우선이냐, 지역경제냐” 오락가락 ‘혼선’
코로나19 “방역 우선이냐, 지역경제냐” 오락가락 ‘혼선’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0.02.13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방역적 조치 병행 행사 추진’ 중수본 권고에 입장 선회(?)
지난 3일 행정기관 및 민간단체 행사운영 가이드라인과 배치돼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코로나19 여파로 제주도내 각종 행사 취소‧연기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가 지역 내 행사, 축제, 시험 등 집단 행사를 개최할 때 코로나19의 위험도를 평가하고 보건소 및 관계기관이 합동으로 대응 계획을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지난 12일 중앙사고수습본부가 정례 브리핑을 통해 코로나19 관련 집단행사 방역관리 지침과 지자체 행사 운영에 대한 권고 지침을 발표한 데 따른 조치다.

중수본 지침에는 집단행사를 주관하는 기관이 행사를 전면적으로 연기하거나 취소할 필요성은 낮다면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을 위한 방역적 조치를 충분히 병행해 행사를 추진할 것을 권고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현재 연기 또는 취소를 검토중인 여러 행사에 대해 개최 여부를 신중히 검토하고, 이와 관련된 방역 대책을 촘촘히 준비해 지역경제 회복과 도민 안전 사수를 병행하기로 했다.

특히 중수본 지침에 따라 기존 행사 운영 가이드라인을 보완, 주최 기관과 보건소 등 관련 부서와 집단행사의 밀집과 감염 우려를 낮추기 위한 조치 등을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제주도가 중앙사고수습본부의 코로나19 관련 집단행사 방역관리 지침 및 지자체 행사 운영에 대한 권고 지침에 따라 기존 발표한  행정기관 및 민간단체 행사운영 가이드라인을 변경하기로 하면서 혼선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사진은 13일 오전 도청 기자실에서 진행된 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 모습.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가 중앙사고수습본부의 코로나19 관련 집단행사 방역관리 지침 및 지자체 행사 운영에 대한 권고 지침에 따라 기존 발표한 행정기관 및 민간단체 행사운영 가이드라인을 변경하기로 하면서 혼선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사진은 13일 오전 도청 기자실에서 진행된 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 모습.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이같은 지침에 따라 제주도는 △집단행사 주최 기관이 준비기간 및 행사 과정 중 방역조치 시행이 곤란하고 △다수의 취약계층(65세 이상 노인, 5세 미만 영유아, 임신부 등)을 대상으로 △밀폐되고 협소한 공간에 집결하는 행사는 연기 또는 대상자를 축소하는 등의 축소 및 연기 조치는 그대로 시행하기로 했다.

또 보다 안전한 행사를 위해 관계기관 합동으로 코로나19 대응 계획을 수립‧점검하고 비상연락망 구축, 개인 보호물품 확보‧비치, 의심환자 발생 대비 의료시설 및 인적‧물적 자원 확보, 집단행사 참여자와 관계자 대상 교육 및 감염 예방 홍보 등의 관리 계획도 세분화한다.

이와 함께 해당 지침이 실질적인 방역대책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관련 지침을 행정시와 읍면동, 유관기관 등에 공문으로 전파하고 관련 기관 간담회 개최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 지역 행사 추진 여부를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제주도가 지난 3일 행정기관 및 민간단체 행사운영 가이드라인을 마련한 뒤로 제주 전통 마을포제가 미뤄지는 등 지난 10일까지 87건의 행사가 추가로 취소되거나 연기 결정이 내려진 것으로 확인된 후에 도의 관련 지침이 변경됨으로써 오히려 혼선을 초래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중환 도민안전실장은 이와 관련한 도의 구체적인 입장을 묻는 질문에 “방역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면서도 “관련 부서들과 함께 도내 집단행사 관리 방향을 의논해 구체적인 방향이 정해지는 대로 실‧국과 행정시에 알려 지역경제가 너무 위축되지 않으면서도 행사들이 신중하게 개최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